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
 2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2
 3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3
 4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4
 5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5
 6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6
 7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7
 8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8
 9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ultiMedia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Multi-Media 강의를 위한 변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Ⅰ. 서론
현대사회는 영상 과학기술이 급진적으로 발달하고 일상화되면서 사회생활의 방식도 문자위주의 전달방식에서 영상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학생들은 각종 전자게임, 켬퓨터, 비디오, 영화, 영상 음악 등을 통해 모든 감각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고, 배우고, 연습하는데 익숙해져 있어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보다 흥미로운 다양한 교수방법이나 매체의 사용이 요구되고 있으며, 최근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은 이러한 요구와 필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매체의 활용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가 급증하고 있다.
다양한 교수매체에 대한 요구의 변화는 간호학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무엇보다도 간호교육은 간호사로서 기능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뿐 아니라 이러한 지식이나 기술을 구체적인 임상 상황에 적응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시각이나 청각 등을 자극하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은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높이고, 추상적이고 난해한 개념들을 보다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학대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Ⅱ.본론
1. 멀티미디어 (Multimedia: 다중매체)개념
◆ 음성문자그림동영상 등이 혼합된 다양한 매체로써 초기의 컴퓨터에서는 문자만 처리할 수 있었으나 정보인식(입력) 및 표현(출력)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문 자 이외에도 음성, 도형, 영상 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매체를 처리할 수 있게 되 었는데 이를 멀티미디어라 한다.
멀티미디어 매체들은 영상과 소리를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이들 자원을 처리하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우며, 이들을 처리하고 전송하기 위 해서는 고속의 전송선로와 다양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한 교환기술 그리고 영상 과 음성 신호의 처리기술이 필요하다.
멀티미디어는 영상회의전자출판가상현실각종 오락의료교육방송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응용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를 취급하기 위 한 응용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다.
◆ 텍스트, 사운드, 켬퓨터 그래픽, 애니매이션, 사진, 비디오 등이 혼합된 켬퓨터 시스템이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특성
현대는 켬퓨터와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네트워크, 인공위성 등을 연결하여 열린 교육장을 열어가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원거리간의 상호전달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정보전달의 객체인 내용물, CD-ROM, 멀티미디어 PC, 특수 영상기기와 같은 하드웨어와 이들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 및 LAN, 유선, 무선통신, 위성통신과 인터넷과 같은 켬퓨터망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켬퓨터를 매개로 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식 데이터베이스와 교육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열린교육 시스템 구축은 교육의 정보화의 핵심요소이다.
이미 우리 나라에서도 교육정보화가 최상의 수단으로 멀티미디어 교육센터를 구축하고, 에듀넷을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대 교육은 멀티미디어 학습교재를 적용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접할 기회를 증가시킴으로 학습자 자신이 있는 곳에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편리한 시간에 학습자 스스로 시간을 조절하면서 학습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염영희(2000). 인터넷을 이용한 간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간호정보학 을 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4호
박현애, 조인숙(2000). 가상수업(Virtual Class)의 대학원 교과목 적용을 통한 효과 분 석 및 평가-간호정보학 중심으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6권, 제4호
강남미(1999). 여성건강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원격영상강의 시스템적용. 한국간호
교육학회지Vol.5, No.2, 165-176.
현수경, 김대희, 이승종, 김동규, 최진욱, 전종훈, 신동훈, 이상구(2000). PDA를
이용한 간호정보시스템의 개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6권,제2호
조인숙, 박현애(1997). 인터넷을 활용한 간호학습지원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
모성간호학 실습 교육을 중심으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 3권, 제2호
조인숙, 박현애, 김정은(1998). 인터넷상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간호사 보수교육 프로그램개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제 4권, 제2호
이상미, 김영임, 이선옥, 근효근(1998). 방송대 간호학생의 교육요구 및 효율적
네트워크 구성에 관한 조사연구.
양광자, 공은숙, 김근곤(1998). 간호교육에서 교수매체 활용에 관한연구. 한국간호
교육학회지, Vol.4, No.2, 204-2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