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문곡文谷김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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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곡(文谷) 김규동론
Ⅰ.작가의 생애
1925년 2월 13일 함경북도 경성에서 의사인 아버지 김하윤과 어머니 김옥길 사이에서 장남으로 출생. 아호는 문곡(文谷)이다. 1939년 3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4월에 경성고보 1학년에 입학. 시인 김기림과의 만남도 이 무렵의 일로, 당시 김기림은 영어와 수학을 가르쳤다고 한다. 경성고보 동기생으로 영화감독 신상옥, 정치인 김철, 시인 이활이 있었다. 44년 4월 연변의대 예과 1학년에 입학. 46년 예과 과정 수료. 47년 연변의대의 수학을 중단. 평양으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여러 문인 연극인 등과 교유하면서 건국 및 문화운동에 종사하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48년 2월에 단신 서울로 달려온 것이 홀어머니를 비롯한 두 누님과 동생과의 영원한 이별이 되고 말았다. 이 충격이 그의 시 세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보여 지는 고독과 불안의 원인이 되고 있다. 경성상공중학 교사로 취임. 이 무렵 김기림·김광균·장만영 등과 더불어 모더니즘 시운동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기 시작한다. 가을 《예술조선》지 신춘문예 시 (1948.3)이 입선하게 되면서 정식으로 문단에 데뷔하여 활동한다. 50년 6·25전쟁의 발발과 함께 교사직을 그만두고 마땅한 직업이 없이 전전하다가 51년 1월 부산으로 피란을 간 후 그의 일생에 큰 영향을 준 ‘후반기’동인들과 조우. 그들의 만남은 ‘후반기’동인의 조직과 결성으로 이어지는데, 이 때의 동인들로는 조향·박인환·김차영·이봉래·김경린 등이다. 모더니스트로서의 시적 출발은 이에서 시작된다. 55년 10월 그의 처녀시집인『나비와 광장』을 산호장에서 간행한다. 62년 9월 수필집『지폐와 피아노』를 한림출판사에서 간행한다. 이를 마지막으로 이 후의 상당기간 동안 그가 펜을 놓고 지냈다는 사실은 주목을 요하는 부분이다. 무려 10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침묵하던 그의 시작 활동이 다시 재기된 것은 이후, 1972년의 일이다. 그때 그의 시세계는 다른 방향을 모색하고 있었다.
72년 공식적인 작품활동을 다시 시작하고, 3월에 평론집『현대시의 연구』를 한일출판사에서 출간했다. 74년 11월 27일 다른 문인들과 함께 민주회복국민회의의 민주회복국민선언대회에 참가하면서 시적 인식의 전환을 맞게 된다. 77년 8월 그의 제3시집『죽음의 영웅』이 근역서재에서 간행된다. 이에 그의 사회적 자아는 눈부신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83년 12월 19일 자유실천문인협의회 확대개편대회에서 다시 고문으로 추대된다. 그가 문학자체의 성과보다 오히려 이념의 실천 영역에 있어 그 활동의 범주가 크다는 사실은 주목을 요하는 부분이다. 85년 3월. 회갑기념으로 간행된 시선집『깨끗한 희망』을 창작과 비평사에서 출간한다. 이 시집은 발표연대를 역으로 재정리했고, 최근의 참여적 시편들을 앞쪽에 위치시킴으로 초기시에 대한 불신과 자신의 이러한 변화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 외에도 많은 시와 산문들을 각 지상에 발표하는 등 지금도 왕성한 문단활동을 하고 있다.
Ⅱ. 작품경향과 변모과정
1.작품경향
1950년대 후반
『나비와 광장』(1955)
『현대의 신화』(1958)
전쟁을 주로 제재로 삼아 도시의 기계 문명과 자연을 대비한 감상적 색조의 시풍과 현실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모더니즘을 강하게 보인다.
1970년대 후반
『죽음 속의 영웅』(1977)
참고문헌

박몽구(2006), ‘모더니티와 비판 정신의 지평 -김규동론-’, 한중인문학회
윤여탁(1997), ‘1950년대 모더니스트의 자기모색 -김규동의 경우-’, 서울대학교사범대학국어교육과
문혜원(2004), ‘전후 주지주의 시론 연구- 김규동, 문덕수, 송욱의 시론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간호배(2002), ‘『후반기』동인의 시에 나타난 모더니티 연구, 중한인문과학연구회
노용무(2000), ‘1950년대 모더니즘 시론 연구’, 한국언어문학
임영천(2007), 해방기 문학과 비평 담론, 다운샘
이대욱 외 22인(2004), 해법문학 18종 문학 참고서 3.시문학, 천재교육
김학동 외 9인(2005), 한국 전후 문제시인연구 04 박성룡·이수복·김광림·김규동·김남조·성찬경·김윤성·이형기· 민재식 작가론, 예림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