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

 1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1
 2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2
 3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3
 4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키케로
[Cicero, Marcus Tullius, BC 106~BC 43.12.7]
1. 키케로의 생애
키케로는 기원전 106년 아르피눔(Arpinum)의 지방기사(Eques)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아들의 출세를 갈망하는 아버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일찍 로마로 유학하여 관료가 되기 위한 수사학, 웅변술을 스카이볼라 밑에서 익히면서 마치 전설적인 로마의 장군 스키피오의 세계관에 큰 감명을 받았다. 철학적으로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파이드루스에게서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원전 91년에서 88년까지 군복무를 했다.
기원전 88년에서 82년에 걸쳐 키케로와 같은 고향 출신인 가이우스 마리우스와 당시의 원로원의 후원을 받던 술라 사이에서 벌어진 내전 동안 키케로는 아카데미학파의 필론 밑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익히게 되었다. 26세에 아버지 살인 혐의로 고소된 로스키우스를 성공적으로 변호함으로서 로마의 정계에 알려졌다. 79년에서 77년 사이에 아테네, 소아시아 지방과 그리고 로도스 섬을 두루 여행하면서 견문을 넓혔다.
75년 31세의 나이로 재무관에 선출된 후, 5년 뒤 행정관에 선출되어 재임기간동안 유명한 베레스 반박문을 쓰고 66년에 법무관에 선출되어 당시 정계의 실권자 폼페이우스를 지지하는 변론을 썼다. 43세의 나이로 (기원전 63년) 이른바 지방 신출내기(homo novus)로서 로마 최고 관직인 집정관에 선출되었다. 집정관 재임 시 카틸리나 역모사건을 적발하고 원로원 최종권고(senatus consultum ultimum)를 선포한 뒤, 일당 5명을 붙잡으면서 로마를 위기에서 건졌지만, 이때 재판도 없이 혐의자를 처형한 문제로 나중에 곤욕을 치르게 되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기존 원로원 체제의 문제점을 공격하는 도구로 그 사건을 이용했다.
그러나 기원전 60년에 율리우스 카이사르, 폼페이우스 그리고 크라수스가 제1차 삼두정치 협약을 하게 되자 공화국 체제를 고수하는 키케로는 이들 실권자로부터 따돌림을 받았다. 더군다나 키케로에게 개인적으로 유감이 있는 클로디우스는 이 기회를 틈타 키케로가 집정관 재직 시 카틸리나의 모반 가담자 5명을 불법으로 처형한 사실을 들추어내어 고소를 함으로서 키케로를 약 1년 6개월 동안 (기원전 58년 3월 - 57년 8월) 로마에서 추방시켰다. 그 후 그는 귀향 허가를 받아 로마로 돌아와 정계에 거리를 두면서 주로 저작활동을 했다. 이 시기(기원전 55년 - 51년)에 키케로는《웅변가에 관하여》(De Oratore), 《키케로의 국가론》(De re publica), 《법론》(De legibus)등을 썼다.
기원전 49년 폼페이우스와 율리우스 카이사르 사이에 벌어진 로마 공화정의 내전에서 키케로는 어느 편에 가담할 것인가 갈등 끝에 결국 원로원파인 폼페이우스 진영에 가담했다. 기원전 48년 8월 9일 파르살루스 전투에서 폼페이우스가 카이사르에게 패배함으로서 내전이 끝나자 키케로의 운명은 카이사르의 말 한마디에 달리게 되었다. 카이사르는 로마로 입성한 후 키케로를 사면해 주면서 심지어 로마를 위해 계속 정치 활동을 해 줄 것을 권고했다. 그러나 키케로는 점점 눈에 드러나 보이는 일인 독재 정치에 무력감과 회의를 느끼면서 주로 철학을 주제로 한 책을 쓰는데 시간을 보냈다. 정치적 불만과 함께 기원전 45년에는 사랑하던 딸 툴리아가 사망함으로써 키케로는 삶의 보람을 거의 상실하게 되었다. 기원전 44년 카이사르가 암살된 후, 키케로는 공화정을 되살리고자 하는 작은 희망으로 특히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탄핵하는 필리피카이를 발표하여 일인 독재와 폭력 정치를 규탄하였다.
기원전 43년 안토니우스를 배척하기 위한 수단으로 키케로는 카이사르의 양자이자 법적 상속자인 젊은 옥타비아누스를 과소평가하여 정치적으로 기만하지만, 곧 제2차 삼두정치에서 자신의 노력이 헛되었음을 실감했다. 기원전 43년 12월 7일 모든 희망을 버리고 로마를 피신하던 키케로는 제2차 삼두정치에 의해 살생부 명단에 올라가게 되고, 그 뒤 안토니우스의 사주를 받은 부하에 의해 카이에타 (Caieta)에서 암살당함으로써 생을 마무리했다.
2. 공화정시대의 교육
초기 로마에는 가정이 중요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했으며 학교교육은 체계화되지 않았다. 가정에서는 어머니를 중심으로 양육이 이루어졌으며, 아버지는 자녀에 대해 절대적 권한을 가지고 훈육했다. 가정교육에서는 자녀들에게 도덕적 품성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길러주고자 했다. 지적 교육은 중시되지 않았으며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를 가르쳤다.
공화정 말기에는 그리스문화가 유입되면서 각종 학교가 세워지게 되었다. 초등학교인 루두스, 중등학교인 문법학교, 고등교육기관인 수사학학교의 학교체제가 갖추어졌다. 이 학교들은 모두 사립학교들이다.
루두스에서는 일기, 쓰기, 셈하기와 ‘12동판법’을 가르쳤으며, 문법학교에서는 그리스 문법과 문학작품을 가르쳤다. 상류계급은 최종단계로 아테네대학, 알렉산드리아대학 등에서 교육을 받았다.
3. 키케로의 철학적 배경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병희
헬레니즘 철학, 앤소니 A. 롱
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