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소의 형태와 의미

 1  형태소의 형태와 의미-1
 2  형태소의 형태와 의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형태소의 형태와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형태소의 형태와 의미
형태소란 의미를 나타내는 소리 연결체로서 가장 작은 것 곧 최소 의미 단위를 가리킨다. 최소 의미 단위라는 것은 의미로 보아 더 쪼갤 수 없는 소리 연결체를 일컫는다.
형태소는 일반으로 낱말보다도 더 작은 단위가 되는 것이다. 그 전에는 낱말을 문장의 최하 단위로 여겼지만 낱말 중에는 두 낱말이나 그보다 더 많은 낱말이 합하여 된 것도 이고, 낱말과 접사가 덧붙어서 된 것도 이따. 그래서 낱말은 더 쪼가를 수가 있으므로 최하 “단위”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형태소의 형태
형태소의 형태란 형태소를 나타내는 말소리 연결체를 가리킨다. 이는 한 형태소를 발음할 때에 드러나는 소리인 것이다. 한편으로, 이 형태에 담긴 내용이 형태소의 의미이다. 한 형태소를 발음하는 말소리를 들을 때에 전달되는 바가 의미인 것이다.
형태소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단일한 음운, 단일한 음절로 된 형태소도 이고 여러 음절이 이어져서 한 형태소를 이루는 경우도 있다.
형태소의 의미소
형태소는 고유한 의미소를 지닌다. 의미소란 최소 의미 단위를 말하며 이것이 바로 한 형태소가 지니는 의미이다. 형태소는 그 형태와 함께 그것이 표상하는 이런 의미소를 지니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형태소라 할 수가 없다. 어떤 형태가 여러 군데서 반복되어 나타날지라도 한 의미소를 드러내지 못하면 한 형태소를 이루지 못한다.
형태소의 의미소는 의미적 변별성을 보인다. 의미적 변별성이란 형태소끼리의 의미적 대립을 보이는 특질을 말한다.
형태소와 변이형태
변이형태
변이형태란 한 형태소에 속하는 각기 다른 형태들을 가리킨다. 서로 다른 형태들이면서도 공통된 의미소를 지니고 있을 경우에는 그것들을 한 형태소 안에 묶어 두는 것이 편리하게 된다. 이렇게 동일한 의미소를 바탕으로 한 형태소에 묶이게 된 각기 다른 형태들을 변이형태 또는 이형태라 한다.
변이형태는 형태소의 구성 요소이므로 형태소란 변이형태들이 모여서 이루는 구조적 단위라고 뜻매김할 수도 있다. 곧 형태소란 그 변이형태들이 모여서 이루는 최소의 대립적 언어단위라고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음운이 변이음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소리 단위라고 정의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변이형태는 이렇게 한 형태소의 성분이 될 뿐이고 그 자체로서 다른 형태소와 대립적인 관계를 이루지 못한다. 곧 변이형태는 독립된 단위체가 되지 못하고 한 형태소를 이루는 한 성분에 그치는 것이다.
주변이형태
한 형태소가 여러 개의 변이형태를 지닐 경우에는 그 가운데 하나를 주변이형태 또는 기본 변이형태로 삼는 것이 예사이다. 주변이형태는 한 형태소가 지닌 여러 변이형태를 대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