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

 1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1
 2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2
 3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3
 4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4
 5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5
 6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6
 7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7
 8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8
 9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9
 10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10
 11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1 인물 설명

2.2 리더십 설명

2.3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설명과 사례

2.4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 시대의 리더가 발휘하는 리더십이 그 국가와 민족의 영광과 치욕을 결정하였다. 이 사실은 동서고금을 통해서 확연히 검증할 수 있는 사실이다. 이렇듯 국가 형성에 있어 군주의 리더십은 그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에서 조조와 유비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차이가 위와 촉의 미래를 결정하였다고는 보기는 어렵지만 적지 않은 영향은 주었다고 할 수 있다. 흔히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영향으로 인하여 조조는 간웅으로 치부하고 유비는 성군으로 보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삼국지연의는 소설이므로 조조의 리더십과 유비의 리더십을 그 책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역사 속에서 나타나는 두 군주의 리더십은 우리가 흔히 아는 인물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을 카리스마 리더십과 감성 리더십 관점에 적용하여 비교하면서 현대에서 요구되는 이상적인 리더십을 찾아보고자 한다.


2.1 인물 설명

1) 조조 (155~200)
조조는 자는 맹덕(孟德)이며 지금의 한휘성 지역인 패국 초현에서 태어났다. 본래 가문은 하후씨였으나 생부인 조숭이 환관 조등에게 양자로 들어가며 환관가문인 조씨가문에서 자라났다. 황건적의 난을 진압할 때 두각을 나타냈고, 동탁을 토벌하면서 대궐을 장악했다. 이후 수많은 전쟁을 통해 여포, 원술, 원소, 유표 등을 평정하여 중국 북부를 통일한 후 헌제로부터 위공국을 수여받았다. 적벽대전에서 유비와 손권의 연합군에 패한 후 북방을 안정시키는데 노력했다. 문무를 겸비해 상황 판단이 빠르고 휘하에 유능한 모사와 용맹한 장수들이 많았으며, 66세의 나이로 낙양에서 병사하였다. 이후 조비는 조조의 직위를 계승하고 무왕의 시호를 바치고, 곧이어 헌제로부터 제위를 선양받은 후 조조를 무제로 추대하며 위나라가 건국되었다.
참고문헌
구성희(2010) “난세의 영웅 위무제 조조의 인재활용과 리더십”
이임정, 윤관호(2006) “카리스마적_리더십과_SL_Ⅱ의_연계성에_관한_연구”
예지은(2010)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리더십”
최우석(2007) “삼국지 경영학”
박광희(2008) “리더십, 삼국지에 길을 묻다.”
나채훈(2004) “조조와 유비의 난세 리더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