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조 사보고서

 1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1
 2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2
 3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3
 4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4
 5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5
 6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6
 7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7
 8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8
 9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9
 10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10
 11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11
 12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12
 13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13
 14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종조 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종”
▣종의 기원 및 명칭 설명
1. 종이란?
소리는 내는 금속기구로서 옛날부터 각종 행사에 널리 사용되어 왔음. 종은 고대에는 종교의식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는 종이 중국고대의 제정일치시대에는 악기 및 예기로 사용되었으나, 그 후에는 확실하지 않으나 새로운 양식의 종이 불교사찰의 종으로 또는 서양에서는 교회종으로 쓰이면, 동양종과 서양종으로 크게 분리되었다.
불교사찰에서 사용하는 종은 일종의 알기이며 불교를 의미하는 ‘梵’자를 붙여 범종이라 한다. 불교에서 예불에 사용하는 네 가지의 중요한 기물을 사물이라 하고, 이 사물 중에서 ‘종소리’는 인간을 백팔번뇌에서 벗어나게 하며, 부처님에 대한 신앙심을 가다듬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양종을 대표하는 사찰의 종은 한국종, 중국종, 일본종 등이 있으나, 그 중에서 한국종이 은은한 종소리에 있어서나, 또한 아름다음 조형의 미에 있어 가장 우수하다는 것은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특히 상부에 단용과 음통을 갖공 있는 종으로서 ‘코리안 벨’이라는 학술적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2. 범종의 기원 - 범종의 기원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찾기 어려운 실정임.
① 인도기원설 : 범종을 범어로 ‘칸다’라 부른다고 한다. ‘칸타’는 본래 소리를 발생하는 모든 것의 명칭이므로 이것을 따로 국어로 번역하였을 때 일정치 않게 쓰게 된다. 인동의 불교도가 ‘칸타’를 사용하였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그것이 현재 우리가 말하는 범종의 조형이라고 믿기는 어렵다.
② 중국고동기기원설 : 중국 은대 이후의 고동기 중 예기에 속하는 악기의 일종인 박, 정, 종 중에서 종을 모방하여 조형이 비롯되었다.
③ 종과 탁 혼합 기원설 : 고대 중국의 종이나 탁을 혼합한 형태가 발전하여 극동 불교 사원에 있는 범종의 형태가 되었다.
3. 한국종의 기원
①한국종의 출현 : 동양 각국의 범종들은 어느 것이나 중국의 은 및 주시대의 중국 고동기 종을 조형으로 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 중 한반도에서 불교예술이 화려하게 전개된 신라시대에 아름답고 우수한 범종이 출현하였다.
②한국종의 기원설
a. 용종기원설 - 한국종의 기원을 중국 고동기의 용종(주시대에 제작되어 성행하다가 주대 말기 전국시대 이후부터 다른 예기와 더불어 자취를 감춘 악기)이라고 보는 기원설.(용종의 무라고 불리는 천판상에 손잡이가 붙어 있다는 이유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