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1
 2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2
 3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3
 4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4
 5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5
 6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식생활이란?
우선 식생활의 기반이 되는 음식의 개념부터 살펴보면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먹을 수 있는 물질을 몸 안으로 들여와 이물질로부터 영양을 섭취하는 데에 따른 모든 것을 식품이라고 한다. 따라서 식품은 대체로 5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포함한 일체의 물질을 가리키는 것이고, 이와같은 식품을 음식이라 한다. ‘음식(飮食)’이라는 한자 용어를 한자어대로 풀이한다면 飮은 마신다는 뜻이고 食은 먹는다는 의미이며, 인간이 마시는 액체와 고체, 이 두 가지 모든 것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다음으로 식생활에 대하여 알아보면 식생활이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이와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데에 따른 일체의 생활상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러니까 식생활은 무슨 음식을 어떻게 만들어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먹느냐에 따른, 음식과 관련된 인간의 생활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라 할 수 있고, 또 식생활이라는 말은, 음식에 관련된 인간의 생활이라는 점에서 ‘식문화’라는 의미도 포함될 수 있다.
2. 식생활과 건강의 상관성
식생활과 인간의 건강은 떼어 놓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식품은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인간이 식품을 섭취하는 것, 즉, 영양의 유지 및 균형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인간 생존에 있어 최대의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 어떠한 식품을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건강이 좌우되기도 한다.
식생활이란 사람들이 생활하는 지역의 기후, 풍토, 문화 및 경제사정에 의해 형성되고, 각국의 식습관 및 식생활 패턴이 다르므로 단순히 생명의 존속만으로 두어서는 안되고 건강의 유지 및 증진, 혹은 질병으로부터의 빠른 회복, 나아가서는 질병예방이라고 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오늘날 서구 식생활의 영향에 의한 생활 향상에 따라 1985년 우리나라는 위암 왕국이란 오명을 살만큼 위암 사망률이 높았고, 1985년을 고비로 위암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반면 대장암, 직장암 등 장암 사망률이10년동안 3배나 증가하여, 남녀 모두 네 번째로 많은 나라로 부상한 것을 보면, 우리나라의 식생활 형태가 육류섭취의 증가와 채소섭취의 감소라는 식생활 서구화와 관련이 깊다. 또한 가사노동의 간소화 및 의식변화, 여성의 사회 참여, 식품재료의 공급원활성 및 고급화, 생활수준의 향상에 의한 외식의 증가, 간편화에 의한 fast food의 섭취증가, empty calorie 식품섭취, 미각 편증성, 가공식품의 범람, 생리적 요구성, 식품의 유행성에 의해 우리나라 식생활 형태는 90년대에 들어 급격한 변화를 맞이했다.
오늘날 건강 상태와 건강 효과를 지배하는 요인으로는 어떤 한 가지 식품이 치료, 건강, 장수를 다 수행한다던가, 효능성의 잘못된 인식 등이 식품의 잘못된 지식이다. 이로 인한 우리의 식생활은 식품과 영양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해야 하며, 과학정보의 올바른 이해와 과학적 지식에 의해 실천될 때 우리의 건강은 유지된다.
올바른 식생활에 따른 식습관이 형성되면 우리 인간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누구나 염원하는 무병장수와 노화도 방지할수 있게 된다. 영양과 질병은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건강은 식생활과 깊은 연관관계를 갖는다.
3.한국인의 식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은 대체적으로 짜게 먹고, 맵게 먹고, 빨리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