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2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2
 3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3
 4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4
 5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5
 6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패스트푸드가 우리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서론
세계는 날로 산업화, 정보화 되어가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일상도 바빠졌고 동시에 패스트푸드는 우리 식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패스트푸드는 말 그대로 빠른 음식이다. 간단한 주문을 통해 금방 먹을 수 있고, 전자레인지에 간단히 데워먹을 수 있어서 성격이 급한 한국인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환영받고 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가 긍정적인 영향 못지않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렇다면 패스트푸드가 우리생활 속에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이 자료가 그것을 보여준다.
여론조사 기관인 P&P가 지난해 12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9%가 매주 패스트푸드점을 1~4회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틀에 한번 꼴로 즐기는 사람도 14%에 달했다. 또 지난해 서울여대 식품영양과가 대전 지역 대학생(269)의 패스트푸드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0%가 주 2회 이상 이용했다.
우리는 이렇게 우리 밥상의 절반을 차지한 패스트푸드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패스트푸드는 우리의 신체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과 환경적인 면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지만 간과하고 있는 패스트푸드가 우리의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자.
2. 영양의 불균형 초래
먼저 패스트푸드의 가장 부정적인 영향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사실이다. 특정 영양소의 과다나 부족은 신체의 영양 불균형을 가져오며 심하게는 건강을 해친다. 탄수화물섭취 부족으로 인한 케톤증 (케톤체가 혈액 중에 증가하여 오줌 중에 생성·축적된 상태를 말하는데, 그 생성은 뇌하수체 및 이자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하여 조절되고, 또한 간의 글리코겐이 감소되면 많아지는 병) , 단백질 섭취부족으로 인한 면역력 약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여기에 6살에서 사춘기 이전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신체검사와 영양검사에 대한 결과가 있다.
수년전에 비해 키는 3-5cm 커지고, 몸무게도 3-5kg 늘었지만 오리려 체력은 약해졌다고 한다. 한마디로 요즘 아이들은 덩치만 큰속빈강정이다. 그 원인은 결식, 다이어트 및 아이들의 지나친 패스트푸드 때문이다. 패스트푸드의 주 원료는 동물성 단백질, 지방, 정제된 설탕, 소금, 화학조미료이다. 아이들의 성장과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는 녹황색 채소는 없다.
우리는 이것으로서 패스트푸드가 얼마나 영양적으로 부족한지 알 수 있다. 이밖에 콜라 등 청량음료의 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한다. 패스트푸드는 식품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비타민과 같은 여러 영양소들이 파괴되기 때문에 영양적인 면에서 많이 떨어진다.
앞서 말했듯이 패스트푸드는 영양불균형을 초래하는데, 그중에서도 과다 섭취되는 지방으로 인한 비만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요즘은 과체중으로 보이는 중학생, 고등학생들을 길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심지어는 어린이 비만이 어른 비만보다 심각하다고 한다. 비만은 여러 가지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정상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질병 발생률을 높혀서 신체건강에 위험하다. 건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medcity(건강의료 포털사이트) 에서 비만으로 인한 질병문제를 볼 수 있다.
소아가 비만인 경우, 성인병의 조기발병이 문제가 됩니다. 이제까지 성인 비만의 합병증으로 알려졌던 동맥경화, 당뇨병, 심근경색, 뇌출혈 등이 이제는 소아과 영역에서도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특히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 증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고지혈증과 당뇨병, 간 기능 장해 등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가 비만한 경우는 성인병의 조기발병이 문제가 되므로, 소아 비만에 대한 조기발견, 조기치료, 예방 등에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또한 비만은 심장에도 부담을 주게 되고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신체발육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서 보듯이 소아비만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은 많은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점이 아닌가 싶다. 비만은 신체건강에 끼치는 위험 못지않게 정신적인 면에도 영향을 준다. 이렇게 우리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끼치는 비만의 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패스트푸드다. 비만의 제국이라는 책에서 비만의 원인의 하나를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대부분의 가공식품들이 보기 좋고 싸기 때문에 설탕 대신 사용하는 고과당 시럽이다. 고과당 시럽은 지방으로 빠르게 전환되어 비만의 원인 된다. 한편 무늬만 식물성 기름으로, 돼지고기보다 포화지방이 더 많은 팜유는 감자튀김, 마가린, 과자 등 각종 가공식품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 또한 비만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이 고과당 시럽을 함유하는 패스트푸드의 열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 보면 패스트푸드의 대표적 식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햄버거의 예를 든다.
쌀밥 한 공기(220g)의 열량은 348kcal인데 비해 비슷한 무게(216g)의 큰 햄버거는 510kcal나 된다. 또 프렌치프라이 작은 것 6개(27kcal)는 갈치 두 토막과 같은 열량이다. 국내에서 시판 중인 햄버거 세트의 지방 함량은 최대 41g, 지방의 하루 섭취 기준량(50g)의 82%에 달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환경운동연합의 해피로그”
“에릭 슐러서, 찰스 윌슨, -교보문고-
“크렉크리체, , 한스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