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

 1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1
 2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2
 3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3
 4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4
 5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5
 6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명의 충돌 연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새뮤얼 헌팅턴(Samuel P. Huntington)
세계적인 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은 현재 미국 하버드대 알버트 웨더헤드 석좌 교수이자, 존 올린 전략문제연구소의 소장이다.
동서 냉전 종식 이후 달라진 세계 정치의 성격을 규명하려는 시도로 "문명충돌론"을 제기하여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는 이론정치와 현실정치를 두루 체험한 정치학자로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정세를 조망하는 하나의 틀을 완성한 것이 바로 문명 패러다임과 문명충돌론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냉전 이후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분쟁은 이데올로기를 둘러싼 투쟁이 아니라 문명충돌의 양상을 띨 것이라는 주장을 하여 전 세계 언론과 학계에 찬반을 불러일으켰다. 현대 세계정치의 핵심을 분석하고 인류에게 문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또한, 미국 테러 이후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는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충돌’은 이슬람이 서구 중심의 세계 질서를 강타할 것을 예견한 책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이 책은 지나치게 이분법적이며 백인우월주의에 사로잡혀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은 문명의 충돌의 불가피성을 강조한 것이라기보다 문명간의 협력과 동맹, 조화로운 공존을 서구 입맛에 맞게 변형시킨 이론이라고 보아야 한다. 모든 종교가 평화를 목적으로 삼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의 이론은 신학적으로 높이 평가할 만 하다. 그의 의견을 참조하여, 우선 서구 중심적 편협주의 신학 사고에서 벗어나고 이슬람권의 사회 정의와 경제 정의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십자가를 통한 자기 부정과 겸손의 선교를 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가 서구 패권주의자들의 종교가 아니라는 것을 무슬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서구 세계가 갖고 있는 비서구권에 대한 편견과 오해와 그 위험성이 무엇인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깨달을 필요가 있다.
(1) 문명의 개념정의와 패러다임에 대하여
문명의 본질, 주체, 변동 양태에 관한 중심적 명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단일(singular) 문명과 복수 (plural)문명의 구분이다. 야만의 개념과 반대되는 뜻으로 받아들여지던 단일 문명 개념은 문명의 복수성을 주장하는 발언들에 의해 그 위세가 좀 꺾였다. 브로델의 표현을 빌리자면 어떤 이상, 아니 유일무이의 이상으로 정의되는 문명을 폐기하고 소수의 특권적 개인이나 집단, 인류의 엘리트에게만 국한된 문명화의 단일한 기준이 있다는 전제와 결별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복수적 의미의 문명은 단일 의미의 문명적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대단히 비문명적으로 보일 수 있다.
둘째, 문명은 문화적 실체로 파악된다. 문화와 문명을 구분 지으려는 노력은 폭넓은 동의를 얻지 못하였다. 문명과 문화는 모두 사람들의 총체적 생활방식을 가리키고 있다. 문명은 크게 쓴 문화다.
셋째, 문명은 포괄적이다. 다시 말해 문명을 이루고 있는 구성단위는 전체로서의 문명과 관련짓지 않고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문명은 다른 문명들에 포섭당하지 않는 포괄성을 갖는다. 문명은 가장 광범위한 문화적 실체다. 한 개인이 속해있는 문명은 그가 강렬한 귀속감을 느끼는 가장 광범위한 수준의 공동체다. 문명은 우리가 저 밖에 있는 그들과는 구별되게 그 안에 있으면 문화적으로 친숙감을 느끼는 가장 큰 우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