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Emile

 1  에밀 Emile-1
 2  에밀 Emile-2
 3  에밀 Emile-3
 4  에밀 Emile-4
 5  에밀 Emile-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밀 Emile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밀(Emile)』
1762년 네덜란드에서 "사회계약론"과 함께 출판된 작품으로, 사회 상태가 지닌 비극적 상황에 대한 정치적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이 "사회 계약론"이고 교육적 해결책이 "에밀"이라는 교육론이다.
전편을 5부로 나누어, 에밀이라는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이상적인 가정 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성장해 가는 과정을 소설의 형식으로 전개한 것이다.
"조물주의 손에서 떠날 때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으로 넘어오게 되면 모든 것이 악해진다."라고 하는 서두의 한 구절에서 알 수 있듯이, 카톨릭의 근원악에 반대되는 인간의 성선설을 원리로 하여, 교육은 보물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고 피교육자인 아동의 자연적 능력의 발휘를 방해하는 나쁜 환경을 제거하여 아동이 지닌 자연의 싹을 자유롭고 크게 뻗어 나가게 해야 한다는 소극적 교육 이론을 펼친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영아, 유아의 취급에 있어서 기저귀 사용을 반대하고 아기에게는 어머니 젖을 먹이도록 권하였으며, 소년에게는 육체의 수련과 덕육을 중시하고, 지적 교육의 분야에서도 조기 교육이나 서적이나 언어에 의한 교육은 기피하고 실물 교육과 직업적 기술
교육을 주도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당시에 보편적으로 행해졌던 주입식 교육에 반대하고 전인 교육을 중시했으며,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줄 것을 주장한 것이다.
의 전반적인 내용
제1부는 교육의 총론과 출생에서 5세까지의 어린이의 발달을 논하고 있다. 이 시기는 본능적 욕구의 만족만을 요구하는 시기이므로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을 억제해서는 안되고 또 어떤 특정한 인간을 만들려고 해서도 안된다.
특히 어린아이는 반드시 친모가 젖을 먹여 양육하고 기존 사회에서 결여된 아버지와 어린이와의 깊은 관계를 심어주어야 하며, 어린이는 시골에서 여러가지로 단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제2부는 전형적인 어린이 시기로서 5세에서 12세까지의 기간이다. 이 기간은 말을 할 줄 아는 시기로서 언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학습하는 때이다. 루소는 이 기간을 소극적 교육의 시기로 보고 지리나 역사와 같은 어린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책들을 피하고 감각교육, 사물교육, 육체의 훈련이 시작되는 시기로 보았다
제3부는 소년기로서 12세에서 15세까지에 해당된다. 이 시기가 바로 적극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성훈련과 지성을 가꾸는 시기로서 이때 역시 책 속의 지식에 치중하기 보다는 어린이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물교육, 사실의 관찰을 중히 여기도록 한다. 이렇게 해서 장래 사회가 필요로 하고 개인적으로도 유용한 수공업과 기술 습득을 장려한다. 이것은 귀족 사회의 생활을 비판하고 시민의 신성한 노동 의무를 강조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