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찬송가에 영향을 끼친 영미 찬송가

 1  한국 찬송가에 영향을 끼친 영미 찬송가-1
 2  한국 찬송가에 영향을 끼친 영미 찬송가-2
 3  한국 찬송가에 영향을 끼친 영미 찬송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찬송가에 영향을 끼친 영미 찬송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한국 찬송가에 영향을 끼친 영미 찬송가
1) 영국
16세기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개신교도들은 루터보다는 칼빈의 개혁사상을 따랐으므로 교회음악에 있어서도 칼빈의 이상을 따랐다. 예배시의 음악으로는 회중찬송으로 자국어 운율시편가만 허용하였고 창작 찬송은 금하였다. 그러나 17세기경부터 찬송은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했으며 17세기 말경에 가서는 운율 시편가가 점차 사라지고 찬송이 노래로서 그 기반을 굳혀갔다. 그 중에서도 아이작 왓츠를 통해 영국 찬송은 획기적인 전환에 이르게 된다. 또한 존 웨슬리와 찰스 웨슬리 형제를 통해 부흥운동의 추진력으로 새로운 기독교의 노래를 계획하고 출판하고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2) 미국
영국 시편가가 미대륙에 처음 소개된 것은 1579년 북부 캘리포니아 연안에 도착한 드레이크경 일행에 의해서였다. 이들은 선박을 수리하기 위하여 5주간 연안에 머물면서 원주민 인디안들과 예배를 드리며 시편가를 불렀던 것이다.
청교도들을 중심으로 많은 개척자들이 건너간 1600년대의 미국교회는 출발 당시부터 영국에서 이미 분열된 여러 교파들이 상륙하였기 때문에 처음부터 여러 교파의 출발이 이루어졌으며 당시의 서적 출판의 난점도 있고, 또 이미 출판된 책도 많지 않아 초기에 사용된 찬송가는 “제네바 시편가”가 지배적이었다.
그 후에 여러 교파들이 찬송시를 경쟁적으로 쓰기 시작했고, 심령 대 부흥운동으로 폭발적인 열기를 더하게 되었다. 이때 무디의 영향력이 크다.
우리나라는 복음가와 부흥가 및 영가등이 확대될 때 전통 찬송가의 쇠퇴기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미국의 교파주의 개신교가 들어오게 될 때 1892년에 악보 없는 찬양가가 최초로 감리교에서 나오게 됨으로 한국교회 최초의 음악이 시작되었고, 1894년에 발간된 언더우드의 찬양가로 악보찬송가가 되었다.
2. 찬송가중 218장부터 227장의 이해
218장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계시는 성도의 충만한 삶을 기술하고 있는 이 찬송가는 에베소서 3장 17 ~ 19절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계시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사랑의 주님으로 고백할 때 일어나는 결과이다. 믿음의 성에 들어가는 출입증과 같은 이러한 고백은 가슴 깊은 곳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작시 작곡자인 해ㅐ리 클라크 목사는 어려움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키며 신실한 삶을 일생 동안 살았다. 음악전도자로서 빌리 선데이를 도와 일했고 찬송가 작시, 작곡, 출판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219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