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탐구 요한복음 6장 113절

 1  성경적 탐구 요한복음 6장 113절-1
 2  성경적 탐구 요한복음 6장 113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적 탐구 요한복음 6장 113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경적 탐구
성경 : 요한복음 6장 1~13절
단계 1 : 구절공부
요한복음 1장은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이어서 첫 제자들을 부르시고 있습니다. 2장은 가나의 혼인잔치와 성전청결사건이 적혀있습니다. 3장은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가 나오고, 세례 요한의 마지막 증언이 기록되어있습니다. 4장은 사마리아 여자와의 대화가 있고, 왕의 신하 아들을 고치는 사건이 나옵니다. 5장은 베데스다 연못의 38년된 병자의 치유와 예수님을 믿게 하는 증거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6장 오병이어의 기적이 나오고 예수님께서 생명의 떡에 대한 말씀을 하십니다. 또한 베드로의 고백이 나오고 있습니다. 7장에는 예수님께서 초막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것이 기록되어 있고, 예수님의 그리스도 되심에 대한 논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제 : 내 것을 나누어요.
단계 2 : 하나님의 말씀공부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것을 기꺼이 내놓을 때 그것을 통해 놀라운 일을 이루신다. 인간의 눈으로 볼 때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을 예수님은 하신다. 남자아이가 자기가 가진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내놓기까지 고민을 했을 것이다. 그걸 내놓지 않고 갖고 있으면 혼자 배불리 먹을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아이는 기꺼이 자기의 것을 내놓았다. 그리고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났다. 남자 어른의 수만 5천명이 되는 그곳에서 예수님께서 보리떡 2개와 물고기 5마리를 두고 축복기도 하시고 음식을 나누자 그 많은 사람들이 배불리 먹고도 12바구니나 남았다. 예수님께서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기적을 베푸신 것이 아니라 우리의 것을 내놓을 때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는 엄청난 일을 이루신다.
단계 3: 책의 배경공부
요한복음은 저자의 이름이 직접 밝혀져 있지 않으나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21:20,23-24)가 저자와 동일 인물로 생각된다. 전승에 의하면 요한은 그의 말년에 에베소에서 설교하고 가르치며 저작 활동을 했다고 한다. 그는 도미티우스 황제 때(A.D.95년경)에베소로부터 밧모 섬으로 유배되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요한이 유배당하기 이전인 A.D. 80-90년경에 에베소에서 요한복음을 기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기록목적은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하기 위하여 요한복음을 기록했다고 저작 목적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20:30-31). 또 공관복음을 더 보충하기 위해서 기록하였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성과 신성을 확증하여 영지주의자들을 위시한 각종 이단들의 헛된 논리를 무너뜨리려고 기록하였다.
단계 4: 중요한 단어공부
*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 "디베랴 바다"란 이름은, 주님 당시의 이름이 아니고 좀 후대의 것이었으나, 저자가 이방 교회의 식별을 위하여 "갈릴리 바다"란 말에 첨부한 것이다. 디베랴 바다라고 해야 당시 이방 사람들이 잘 알았다.
* 유월절 - "유월절"은 유대인들이 모세의 인도로 애굽에서 나온 구원을 기념하면서 지킨 것이었다. 그들이 애굽에서 학대를 받다가 해방될 때, 애굽의 장자를 죽이는 여호와의 형벌이 내렸다. 그 때에 이스라엘 집만을 그 재앙에 들지 않게 하려고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발랐던 것이다. 그것은 여호와의 명령대로 순종한 규례였다(출 12:12-20, 13:2, 12).그런데, 이 명절은 아빕월(3,4월 사이에 있었음) 14일에 지키고, 거기 이어서 1주간 누룩 없는 떡 먹는 절기를 지킨 것이었다. 유대인들이 이 명절을 지키기 위하여 각처에서 예루살렘 성전으로 올라온 것이다(신 16:1-8).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증거하시려는 것이었다.
* 이백 데나리온 - 한 데나리온은 노동자 한 사람의 하루 품삯이다. 그러므로 200 데나리온이면 상당한 금액이다.
* 5천명 - 5천명이란 것은, 여자와 아이들 외에 남자들만을 계수한 것이다(마 14:21). 이때에 남자들만 계수한 것은, 여자들과 아이들의 인권을 무시한 것이 아니고, 남자들의 대표적 지위를 염두에 둔 것이다.
*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 "보리떡"은 가난한 사람들의 양식이다. "물고기"라고 한 것은 멸치와 같이 작은 고기라고 한다.
단계 5 : 개념공부
어린아이는 자기가 가진 것을 혼자 숨겨두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 앞에 사람들 앞에 내놓았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어린아이가 제공한 떡을 받으셨다. 예수님께서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조금 있는 것을 가지시고 많게 하셨다. 교사들은 어린이친구들이 자기가 가진 것을 다른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생활을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축사하셨다. 이 말은 감사하셨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적은 것을 가지고도 하나님께 감사하셨다. 교사는 어린이친구들이 큰 것에 감사하는 생활이 아니라 작은 것에서부터 감사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감사하는 어린이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예쁘게 보시고 더 많은 축복을 주신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