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게 노스케의 생의 변용과 그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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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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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4장 아시다 게노스케(芦田惠之助)의 생의 변용과 그 사상
#402
본 장에서 다루는 아시다 게노스케의 교육사상은 ‘작문교수’론으로 알려져 있다. 그 커다란 특징은 ‘수의선제(隨意選題)’ 즉 아동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문제(文題)를 제출하게 하는 것인데 동시에 이는 교사가 암시적으로 아동을 방향지우면서 문장기법을 자연히 습득하게 하는 것이었다. 당초에 아시다 게노스케는 교사가 취해야 할 자세를 교사 자신의 생에 대한 태도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정좌’의 체험으로부터 그렇게 생각하게 됐다. 즉 교사 자신이 ‘발동적 태도’를 체현하는 것으로 아동 한 사람 한 사람에게도 발동적 태도를 동조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고. 발동적 태도는 속사(俗事)·사사(些事)에 번롱(弄)된 허세 있는 태도가 아니라 이를 초월한 ‘명경지수(明鏡止水)’ 잡념과 가식과 헛된 욕심 없이 맑고 깨끗한 마음.
와 같은 지평에서 자신을 열어 ‘자연’을 체험하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아시다의 의론에는 말로부터의 사색의 탈락, 감성으로부터의 격리라는 중대한 문제가 예감된다.
#403
1. 들어가며
아시다 게노스케(1873-1951)는 다이쇼·쇼와 전전기에 활약한 국어교사이다. 그의 교육론으로는 작문의 교수에서는 아동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자유롭게 문제를 안출하게 하는 ‘수의선제’론이, 읽기의 교수에서는 문장을 읽는 것은 ‘자기를 읽는’ 것이라는 주장이 잘 알려져 있다. 전자는 생활작문운동의 원류로 간주되며 후자도 아동의 주체성을 중시한 지도법으로 널리 영향을 미쳤다. 그 실천의 핵심에는 독자적인 교육사상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다. 이는 학력경쟁에 괴로워하고 생기를 잃어버린 아이들에게 구제의 손을 내밀려는 마음 든든한 사상이었다.
그렇지만 아시다의 사상에는 비판되어야 할 점도 포함되어 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는 일본이라는 나라가 군국주의의 길을 걷던 시기에 조선반도나 남양제도에서 국어독본의 편찬에 관계하여 군국주의적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는 국정국어교과서에 대해 의의를 표명하지 않고 오히려 이에 충실한 것을 장려하기도 했다. 식민지 조선의 교육에 아시다가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로는 北川知子, 「語育と植民地:芦田惠之助と「朝鮮本」」, 『植民地育史究年報』 第8號, 皓星社, 2005; 김광식·이시준, 「조선총독부 편수관 아시다 에노스케(芦田惠之助)와 조선동화 고찰」, 『일본연구』 제37집, 2014 참고.
나카우치 도시오(中內敏夫)는 아시다가 “정치적으로는 차보즈(茶坊主) 차보즈 : 무가에서 다도를 맡아 보던 사람, 권력자에게 빌붙어 으스대는 자를 욕하는 말.
와 같은 사람”이며 “현실의 사회제도를 통제·변혁하려는 행위에 대해” 비판적이기조차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아시다의 사상은 개개의 존재를 존중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그것이 어떻게 인간을 소외하려는 교육에 대해 비판하는 힘을 가질 수 없었던 것일까. 아시다의 교육사상은 어느 면에서는 평가되어야 할 발상을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치명적인 함정과 서로 이웃관계에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본장의 주목적은 그런 아시다의 교육사상을 이해하기 위해 그것이 확립된 과정을 가설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필자는 아시다의 사상을 구축물로서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나타내는 것에 의하기보다 오히려 그의 정신적인 생활의 변천의 내측에 들어가서 이를 더듬어가는 것에 의해서야말로 아시다의 사상의 핵심을 헤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때 포인트가 되는 것은 아시다가 그 인생의 한복판에서 경험한 정신적인 변용이다. 이 변용을 이해하는 것이 어디까지나 #404 이론가가 아니라 실천가였던 아시다의 사상의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돌파구가 될 것이다. 그와 같은 의론에 입각하면서 아시다의 사상의 위태로움을 고찰하기 위한 입구로서 몇몇 논점을 제시한다. 또한 비판되어야 할 점에 관한 의론이 분량적으로 근소하며 단편적인 것은 필자의 역부족에 의한 것으로 그 내용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은 아니다.
2. 메이지기의 작문론
아시다 게노스케가 앞서 언급한 근저적인 인생의 변용을 경험한 것은 다이쇼시대의 초의 일이었다. 우선 그 이전인 메이지시대에 아시다의 걸음에 관해 작문교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일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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