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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근대시

Ⅱ. 현대시

Ⅲ. 서정시
1. 창작과정의 측면(박용철의 창작과정론)
2. 순수서정시의 특징
1) 단형의 추구
2) 고독의 세계
3) 정조(情調)의 형상화
4) 음악성의 중시

Ⅳ. 서사시

Ⅴ. 정형시

Ⅵ. 민중시

Ⅶ. 극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점에서 당시 일본에서 유행한 사상적 조류에 민감할 수밖에 없었고, 그들이 받아들인 문학의 근대적 관념 또한 그 영향권으로부터 벗어나지 않았던 것이다. 생, 자아, 자유, 자아의 존귀성 같은 관념들은 아나키즘과 공산주의가 미분화 되었던 초기 사회주의적 관념 속에 분명하게 드러나는데, 이것이 문학적 이념, 문학 언어가 갖는 ‘은유’, ‘상징’의 개념과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이는 사회주의적 관념으로부터 문학 언어가 태동하는 중요한 계기를 이룬다. 초기 문인들과 사상 운동가들의 교유는 근대시(문학)에 대한 개념적 인식과 사상 체험의 미분화 과정 속에 있었던 것이다. 근대 초기 시인들이 수용했던 근대시 개념들은 일본 유학 시절을 통해 경험한 사상 체험과 사상운동 과정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인식론적 차원에서도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즉 문인들과 사상운동가들의 교유를 통한 문학 담론의 형성 과정은 일종의 ‘지식인적’ 개념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보다 본질적으로는 문예 운동과 사상 운동의 ‘개념’의 유사성과 ‘개념’의 전이 과정에서 생겨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체로 사상 운동가들이 소설보다는 시를 주로 발표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되는데, 상징주의나 낭만주의가 시 중심이고 그것의 주요 개념적 범주들이 사회주의 사상 체험에서 얻은 것과 상동성을 가지고 있었던 데서 그 일단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홍 외 1명(2011), 한국 현대 서정시의 특성과 갈래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김란희(2011), 한국 민중시의 언어적 실천 연구, 서강대학교
◇ 류찬열(2012), 현대시 연구의 대중화 방안 연구, 우리문학회
◇ 이주영(2012), 한국 중세 서사시의 서사 구성 방식과 장르적 특질,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이용호(2007), 한국정형시 시조의 재조명, 미래문학사
◇ 하재연(2011), 근대시 형성기 시들의 형식과 변화 과정, 한국비평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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