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와 성역할 사회화

 1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1
 2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2
 3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3
 4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4
 5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5
 6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6
 7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7
 8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젠더와 성역할 사회화
1.젠더와 성역할 사회화
1)젠더와 성역할 사회화의 개념
젠더는 생물학적 성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문화적으로 학습된 행동과 심리적 특성을 의미하며, 대개 사회적 성이라고도 한다. 생물학적 성이 타고난 성을 말한다면 젠더는 출생 후부터 시작되는 사회화의 결과 획득된 성정체감을 나타낸다. 생물학적 성을 이야기 할 때는 한 사람이 남성인가, 여성인가에 관심을 갖는 반면, 젠더 혹은 사회적 성을 이야기 할 때는 한 사람이 남성다운가, 여성다운가 혹은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2000년을 전후해서 성역할이라는 개념은 생물과학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젠더라는 개념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더 많이 사용하지만 두 개념은 큰 차이가 없으며 상호교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젠더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대치를 충족시키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습득하는 과정을 성역할 사회화 혹은 젠더화 라고 한다. 성역할 사회화는 개개인의 행동, 정서적 반응, 인지적 기능, 내적태도, 심리적 및 사회적 적응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는 것으로 사회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성역할 사회화는 한 개인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 안에서 출생 순간부터 시작되어 평생동안 지속되는데, 성역할 사회화를 통하여 사회문화적으로 생물학적 여성 혹은 남성에게 권장되는 행위나 특성은 권장되는 반면, 그렇지 못한 행위는 발달시키지 못하도록 제재를 받는다.
성역할 사회화는 생애주기별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성역할 사회화 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도 생애주기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기: 영역할 고정관념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시기
-아동기: 가정과 학교 간 이중적 성역할을 체험하는 시기
-청년기: 젠더 평등의식에서 남녀 간 격차가 발생하는 시기
-성인기: 부부간 가사분담으로 갈등을 경험하고 직업단절의 위기를 맞게 되는 시기
-노년기: 은퇴로 인하여 새로운 성역할에 적응해야하는 시기
2)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사회화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본질적으로 한 집단에 소속되는 사람들은 모두 일정한 특징을 지니는 것으로 간주하므로 구성원 개인의 특징이 간과되거나 남녀 간의 실제적인 차이가 왜곡되어 표현되는 경향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