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작성법

 1  학위논문 작성법-1
 2  학위논문 작성법-2
 3  학위논문 작성법-3
 4  학위논문 작성법-4
 5  학위논문 작성법-5
 6  학위논문 작성법-6
 7  학위논문 작성법-7
 8  학위논문 작성법-8
 9  학위논문 작성법-9
 10  학위논문 작성법-10
 11  학위논문 작성법-11
 12  학위논문 작성법-12
 13  학위논문 작성법-13
 14  학위논문 작성법-14
 15  학위논문 작성법-15
 16  학위논문 작성법-16
 17  학위논문 작성법-17
 18  학위논문 작성법-18
 19  학위논문 작성법-19
 20  학위논문 작성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위논문 작성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위 논문 작성법
I. 논문의 작성과정 및 주요내용
대학원생으로서 입학 후 4학기까지는 공통과 전공과목을 들으면서 전공분야의 지식을 넓혀가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3기와 4기때는 종합시험이라는 일종의 전공실력 자격시험을 친다. 이 시험을 통과해야 논문 쓸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5기에는 수업을 듣지 않고 논문을 쓰게 되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여러분이 대학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이제는 스스로 연구문제를 세우고 조사를 하고 결과를 설명함으로써 연구문제의 답을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그에 관한 이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 바로 학위논문이기 때문이다.
즉 대학원 과정이라는 것은 수업 듣는 일(course work) 50%, 학위논문 50% 로 구성되어 있고, 이 양쪽의 기준을 다 채운 사람에게 비로소 석사학위(masters degree)를 주는 것이다. master 의 뜻을 영어사전에서 한번 찾아보라. 대가, 전문가, 명인이라는 뜻이 있다.
학부 과정은 4년간 적당히 공부하면 세월이 흘러서 4년 후에는 졸업이 저절로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실이지만 대학원 과정은 좀 다르다. 우선 4학기까지는 열심히 수업에 참석하고 학점을 받으면 대학원 시계가 잘 흘러간다. 그러나 5학기 때부터는 대학원 시계가 멈춰버린다. 한 학기 그냥 지난다고 졸업이 되는 게 아니다. 여기서부터는 스스로 학문의 주체가 되어 연구할 계획을 세우고, 조사를 실행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어야 졸업이라는 종착역이 다가오는 것이다.
1. 논문이란?
"소정의 수업과정을 마친 학생이 자신의 전공분야에 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그 연구문제의 답을 구하기 위해 직접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얻으냄으로써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는 연구행위의 결과물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의 다섯 개 장(chapter)을 갖춘 형식으로 발표하고 공개하는 보고서(report)"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구의 결과, 즉 자신이 발견한 어떠한 지식을 가장 객관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도구라고 생각된다. 연구는 어떤 현상에 대한 "관찰", 그리고 그 관찰로부터 습득된 어떠한 "가정/가설(hypothesis)", 그리고 그 가설을 논리적이고 타당한 방법으로 "증명(proof)"하는 과정이다.
그 연구 결과는 충분히 "가치"가 있는 내용이어야 하고 (수준/창의성/기여/활용 면에서), 그 연구 결과는 누가 보더라도 수긍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반론을 펼 수 없을 정도로) 표현이 되어야 한다.
2. 학위논문을 쓰는 데 필요한 요소
1) 연구문제가 있어야 한다.
2) 연구문제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배경, 즉 관련문헌과 선행연구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조사해야 한다.
3) 조사를 직접 실시하여 자료(data)를 수집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