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사의 이해

 1  한국 현대사의 이해-1
 2  한국 현대사의 이해-2
 3  한국 현대사의 이해-3
 4  한국 현대사의 이해-4
 5  한국 현대사의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현대사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현대사의 이해 기말과제
‘우리는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 것일까?’ 어찌 보면 우문(愚問) 같지만 그리 쉬운 답은 아닐 것이다. ‘슈테판의 시간여행’이라는 책에서 세넥스가 ‘지금 여기서 사는 제가 왜 과거의 일을 알아야 하는 건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이야기한 ‘어디서 왔는지 모르면 사람이 어디로 가야할지 알 수가 없다.’라는 말에서 우리는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를 유추할 수 있다. 그렇다. 우리는 지금의 우리를 알기 위해 그리고 미래의 우리를 개척하기 위해 우리의 역사 특히 현재의 한국이라는 사회와 긴밀한 관계에 있는 우리의 비극적인 현대사를 고찰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현대사는 그야말로 암울했다.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상황 하에서 엄청난 민족적 수탈을 당해야 했고, 해방이 찾아 온지 얼마 지나지 않아 625라는 같은 민족간의 전쟁을 겪고 남북이 하나라는 동질성(同質性)을 확립하지 못한 채 지금껏 서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쟁의 여파 아래 지배 세력의 이데올로기적 체제 유지를 위한 반공의 분위기가 주류를 이루었고 북한에 대해 조금이라도 언급하거나 다가서려는 시도들은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는 굴레 아래 탄압을 받아 와야 했다. 2001년 ‘615선언’ 이후 남북이 과거와 달리 화해협력의 공존과 나아가 민족의 자주적 역량에 의한 평화적 통일을 염원하고 있는 이 순간에도 반공교육의 영향 아래 우리 사회는 여전히 북한에 대해 동질감을 가지고 이해하려는 사람들은 대개 이단(異端)으로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고 있다. 그와 더불어 자본주의의 물질적 풍요 속에서 북한을 이해하려는 것 자체가 무관심의 대상이자 현실이 되어 버린 지도 모른다.
이러한 현실과 무관하지 않은 나에게 이 책 ‘남북을 잇는 현대사 산책’은 가슴에 새로운 파도의 일렁임과 같은 것을 안겨다 주었다. 남북의 분단 현실과 북한이라는 사회를 단지 나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우매함을 그야말로 우매함이라고 인식하게 해준 것이다. 즉, 우리는 왜 통일을 해야 하고 그 민족적 대단결인 통일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를 이 책은 나에게 던져 주고 있다.
이 책의 서술은 지금껏 내가 접해왔던 책들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는데 처음에는 나의 익숙하지 않음에 비판적인 시선이 간 게 사실이다. 그러나 종반부까지 읽어 나가며 이러한 서술들이 오히려 지금까지 와의 접근과는 달리 더 효과적이고 우리의 현실을 인식하는데 적극적이고 효과적이라는 것에 동의하게 되었다.
여기서 든 인터뷰 내용들과 다른 책들을 발췌한 부분들은 대부분 나의 생각과는 상치되었으나, 위에서 말한 대로 나에게 인식의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인식의 전환을 준 부분과 더불어 이 책을 읽으면서 다소 아쉬웠던 부분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통일학의 모색
이 책의 서두에 해당하는 ‘통일학의 모색’에서 나온 북한과 우리 민족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의 견해는 나에게 새로운 인식들이 많았다. 학자 한분 한분의 이름을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그들의 인식에는 과거의 연구의 문제점들을 확연히 지적하고 합당하게 비판하고 있다.
전현준 통일 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더욱 자세히 말하면 북한의 정치문화를 서구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정치와 이념을 떠나 북한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고 말한다. 사실 우리의 지금껏 북한에 대한 인식은 체제적 옹호에 발맞추어 북한의 지도자들을 격하시키고 그 사회체제를 격하시켜 우리의 것이 우수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려는 다분히 정치적인 의도가 많은 것이었다. 이러한 정치적인 선입견으로 우리는 남북 분단의 원인과 그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남한만이 유엔이 인정한 합법적인 국가이고 북한은 불순한 무리들로 취급하는 인식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인터뷰에서 그동안의 인식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또, 우리 사회에 널리 알려졌던 ‘김일성 가짜설’을 문헌을 통해 이념적 한계를 넘어서 논문을 통해 정면으로 반박한 이장희 교수의 말에서 그의 학자적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그런 이념적 한계를 넘어서야지 만이 우리의 나아갈 바를 알게 된다는 것을 알기란 쉽지만, 우리의 사회분위기 속에서 주류를 거부하고 나아가는 그를 볼 때 존경심을 표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에게 상대적으로 생각하기란 얼핏 보기에는 쉬워 보인다. 그러나 막상 어떤 것을 보게 되면 아전인수(我田引水)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판단을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독일의 엄청난 통일비용으로 인한 우리 대중들의 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상대적으로 분단비용이라는 개념을 들어 설명한 박순성 교수의 생각은 인식의 변환이 필요함 여실히 보여 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학문적으로 새로운 북한 인식과 더불어 북한을 이해하고 우리 민족의 문화적 동질성을 찾으려는 시도를 보인 민경찬 교수와 주강현 우리민속문화연구소 소장의 글에서 그들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문화를 보존 유지하는 것만이 우리민족의 문화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현시대에 맞게 개량발전시키는 것 또한 우리의 할 일일 것이다. 우리의 전통문화가 북한의 것과 다르다는 편협(偏狹)하고 표피(表皮)적인 생각만으로 그들의 지역적 특수성을 인정하지 않고 이질성(異質性)을 강조하려는 시도들은 헛된 것임에 틀림없다. 우리의 문화는 한반도에 살고 있는 남과 북이라는 하나의 한국에서 한(韓)민족에게 있는 공기와도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문화가 분단이라는 단절을 통해 더욱 더 이질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게 된다면, 설령 통일이 된다 해도 그 부작용은 정치경제적인 것 이상이 될 것이다. 한국문화 현재의 동질성(同質性) 회복과 더불어 미래를 대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북한의 문화를 더욱 더 이해하고, 남한의 문화적 틀에서만이 그것을 비판할 것이 아니라 하나의 나라로서 북한의 문화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고향의 봄’과 ‘반달’을 북한 사람들도 부르고 있다는 것을 읽고서 더욱 그러하였다.
이와 같이 이 부분의 인터뷰 글들은 나에게 북한을 민족의 하나로서 새로운 시각을 통해 다시금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추측컨대, 이 학자들의 생각들은 보수언론이 장악하고 있는 한국사회에 널리 전파되고 수용되기에는 보다 긴 시간이 필요할 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우리 사회 주류의 가치판단과 다른 이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어 좋았다. 그러나 이러한 진보적인 사상가들의 인터뷰와 함께 보수적인 이들의 시각도 함께 소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한 상대적인 관점으로써 보수의 시각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읽음으로 그들이 왜 보수인가 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진보학자들을 더 잘 알았으면 하는 것 때문이다.
분단의 역사 하나의 진실
우리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이다. 남북이 과다한 국방비 충당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커다란 손실을 보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인 것이다. 이러한 손실과 더불어 우리는 과거의 아픔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하지 못한 채 50여년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그러한 아픔들을 겪고 살아왔던 현대사의 산 증인들의 말을 통해 우리의 삶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있다. 내가 알아 왔던 것과 내가 알지 못한 전혀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그 체험자를 통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우키시마호폭침’사건은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일이고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일 것이나, 지금껏 접해 보지 못한 비극적인 것이었다. 조국이 해방될 날만을 기다리며 일본에서 노동 수탈을 당해야 했던 수많은 우리의 선인(先人)들이 해방 후 고향으로 가는 배안에서 아직도 직접적인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일로 억울하게 죽어야 했던 사건은 너무나도 가슴이 아픈 현실인 것이다. 민족적 역량회복을 위해 우리 스스로 찾아 진상을 규명해야 할 일이건만, 다른 많은 과제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의 지도부와 시민들의 관심부족으로 인하여 극소수의 한국인과 일본인들이 자비(自費)를 털어가며 조사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과연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란 어떤 일일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