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 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

 1  제1 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1
 2  제1 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2
 3  제1 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3
 4  제1 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1 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제1계명의 신약에서의 의미
제1계명이 무엇인가?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하신 것이다(출20:3, 신5:7). 제1계명의 명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은 유일한 참 신이 되심과 우리 하나님이 되심을 알고(신26:17) 승인하여 그대로 그에게 경배하며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마4:10). 제1계명이 금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을 참신으로 알지 아니하거나(시14:1) 우리의 하나님으로 경배하지 않고(롬1:21) 영화롭게도 하지 않고(시81:11) 그에게만 합당한 경배와 영광을 다른 이에게 드리는 것이다(롬1:25). 제1계명 중에 나 외에가 한 말씀이 우리에게 특별히 교훈하는 것이 무엇인가? 만물을 보시는 하나님이(히4:13) 다른 신을 섬기는 죄를 내려다보시고 분하게 여기시는 것이다(신32:16). 따라서, 신약에서의 1계명의 의미는 경배의 대상을 알게 하신다는 것이다. 경배의 대상은 오직 신이신 여호와 하나님이다. 하나님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딤전6:16)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다(요5:39), 제1계명은 참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며, 그 하나님만이 예배를 받아야 하며, 그 하나님에게만 예배하도록 요구하신다.
1) 신약에 나타난 용어들
(1) "γονυπετω"(고뉘페테오; knee down). 무릎을 꿇을 때나 완전히 부복하여 엎드렸을 때에 사용하는 말인데 겸손과 자기의 부족감과 존경과 복종과 숭배의 표현이다. 동사 ‘고뉘페테오’는 신약성경에서 4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a) 마 17:14에서 간질병자 소년을 위한 아버지의 간구와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저희가 무리에게 이르매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리어 가로되". (b) 막 1:40에서 문둥병 치유를 위한 문둥병자의 간구와 관련되어 사용되었다: "한 문둥병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리어 간구 하여 가로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c) 막 10:17에서 한 사람의 영생에 대한 질문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 쌔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앉아 묻자오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d) 마 27:29에서는 경배와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찌어다 하며." Cf. Walter Bauer; J. H. Thayer; H. Schlier; H. Schonweiss. 이병철편저, 원어성경 해석대전(CD 판), (서울: 브니엘성경연구소, 1999).
무릎을 꿇는 것은 윗사람 앞에서의 경외심 혹은 왕 앞에서의 신하의 예(禮), 말하자면 그의 힘과 주권을 인정한다는 뜻이다.
(2) "προσκυνω"(프로스퀴네오; worship of the idol, worship of polytheism; 예배하다. 경의
를 표하다, 경배하다). 이 말의 어원적인 의미는 우상의 형상에 절하는 것이다. Cf. 행 7:43; 마 4:10; 계 5:14. 이 단어는 신약 안에서 24회 정도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서 가장 보편적으로 헬라인들이 사용하였던 말이었다.
(3) "λατρεω"(라트류오; serve; 섬기다, 봉사하다). 이 단어는 종교적으로 사용되어서 주
로 신에 대한 예배숭배, 제사예배에 사용되었다. 원어적인 의미는 "삶, 일이나 보상, 일반적인 봉사"의 뜻인데 그 일에 대한 대가를 바라는 개념은 전혀 없고 노예의 일에 비하여 보다 포괄적인 뜻을 띠고 있다. 이것은 예수께서 "다만 그분만을 섬기라"(마 4:10)고 유혹하는 사탄에게 최종적으로 선언할 때 사용된 단어이다. 이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종으로서 자신의 상전만을 섬겨야 할 신분을 확신시키는데 사용되었다. 이 단어에서 성직자들을 가리켜 "주의 종"이라고 하는 표현의 언어적 근원을 찾아볼 수 있다.
(4) "leitourgov""(레이투르고스): 이 단어의 기원은 “일”(ergon, 에르곤)과 “사람”(laov", 라오스)의 합성어이다. 고대 그리스에서 예식은 도시와 국가의 유익을 위한 공적인 행사였다. 그 원리는 세금을 지불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었다. 즉 국민은 세금을 내고 이에 대한 것으로서 국가는 봉사를 하는 것이었다. 바울은 로마위정자들을 "하나님의 일군(롬 13:6)"으로 말하고 그 스스로도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일군(롬 15:16)"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단어는 크게 두 가지로 그 의미가 나뉘고 있다. 첫째, 제의적이고 제사적인 봉사, 경배를 의미(Of ritual and cultic services)를 하는 종교상의 의미이다. 헬라어 신약성경, 김한수 편저(서울: 세풍성경연구소, 1995), p. 620.
누가복음 1장 23절에서는 제사장의 직무와 관련되고 있다. 다음으로 대제사장적인 직무수행(Of the high priests service)에 관련되고 있다. 이 단어는 어원적으로 백성이나 국가에 대한 봉사와 관련하고 있다. 정치적 공동체에서의 봉사를 의미하는데 예배는 전체 회중의 일이요, 회중의 참여와 모인 회중에 의해서 행해진다는 뜻이다.
이상 성서에서 다루어진 예배에 관한 단어들의 공통점은 예배의 대상 앞에서 한 인간자
신이 자신의 인간적인 요소를 다 버리고 그 대상의 뜻을 따른다는 것과 그를 경외하고 신 앞에서 섬기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러나 사전적인 정의나 성서적 정의는 다음에서 살펴보려는 신학적 정의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2) 신약시대에서 제1계명의 실천적 형태로 나타난 예배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