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 회화 절파

 1  명대 회화 절파-1
 2  명대 회화 절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명대 회화 절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명대회화(절파)
원조말년 통치 계급의 부패가 심화되고 정권이 난폭해지자 민중들에 의한 대규모 폭동이 일어났다.농민출신 朱元璋은 1368년, 10년이상 끈 잔학한 전쟁 끝에 중국 남부의 여러 파벌들을 물리쳐 이탈 세력을 제거하고 元順帝(1333∼1368)를 북경 밖으로 몰아낸 후 1644년까지 중국을 통치한 明 王朝를 세웠다.명조의 한인들은 다시 정치적 위상을 되찾고 문화적 전통을 세우게 된다. 오랫동안의 이민족의 지배하에 있던 중국은 국수적 복고주의 경향을 띠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지나친 전통문화의 답습은 문화적 침체기를 불러와 한편에서는 자유주의 사상이 태동하게 되었다.
또한 서양의 동방 항로가 개척되고 기독교 선교사들의 전도로 인하여 서양의 과학적 지식이밀려들기 시작하였다
명대의 궁정회화가 번성하는 동안 두 화파가 궁정 밖에서 크게 부상했다. 대진이 이끈 浙派와 그의 후계자인 오위吳偉가 주도한 江夏派이다. 대진과 오위는 둘 다 직업화가였다. 사람들은 그들을 합해서 院體浙派로 분류한다.
남송이 망하자 상당수의 궁정화가들이 江蘇, 浙江. 福建등지로 흩어졌다. 이것이 전통 회화양식이 민간에 유포되고 직업화가와 민간 공장工匠이 생겨난 한가지 원인이다.
* 대진(1388-1462)-"명대화가중 제일"이라는 평을 받음, 기교가 뛰어나고 인물 산수 화조등 중국회화의 역사적 유산을 가장 폭 넓게 이용한 화가와 도석 인물화인 성현의 은둔생활을 묘사한 가 있다
*오위 화원에 들어가 금의진무, 인지전(仁智殿)의 대조(待詔)가 되었다. 속도의 빠른 묘선에 의한 뛰어난 묘사력과 묵의 조화 등 절파 양식의 전형을 만들어 냈다
그외 화가로는 장로(1464-1538) ,장숭(1500추정), 왕조(1500추정) 등이 있으며
대진이 이끈 절파와 오위 화풍을 바탕으로 한 강하파는 궁정화가들과 함께 명대 초기와 중기를 지배했다. 그러나 그들의 유리한 지위는 吳派가 일어나면서 문인화기들의 도전을 받았다.
직업화가들의 양식은 끊임없이 비판을 받았는데 그중 동기창의 비평이 가장 신랄했다. 그는 직업화가들의 양식에는 두 가지 결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첫째는 필법이 지나치게 표현적이고 미묘한 함축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후기 화가들의 작품은 부주의하고 독창적이지 못하다.
둘째 직업화가들은 출신이 미천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직업화가들은 점차 시장을 잃었고 생계 수단을 빼앗기고 말았다. 살아남기 위해 남영藍瑛과 같은 일부 화가들은 화풍을 바꿔 문인화가의 양식에 좀더 가까이 접근하였고, 또 어떤 이들은 새로운 출구를 찾아 대중에게로 눈을 돌리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