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 가치와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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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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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적 가치와 미학
미(美), 아름다움이란 대체 무엇인가?
"아름다운 성격과 법" ─ 플라톤
"선하면서 즐거움도 주는 것" ─ 아리스토텔레스
"아름다운 것과 완전한 것은 동일하다" ─ 아우구스티누스
"보기에 즐거운 것" ─ 토마스 아퀴나스
"인상이나 개념을 통해서가 아니라 즉각적이고 보편적이며 무관심적인 방법에 의해 주관적 필연성을 가지고 즐거움을 주는 것" ─ 칸트
과연 우리는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
미(美)란 무엇인가 : 가치 분류의 문제
플라톤
진(眞)
선(善)
미(美)
아리스토텔레스
이론
행위
제작
칸트
사고
의지
감정
순수이성
실천이성
판단력
논리학
윤리학
미학
미란 무엇인가 : 주관과 객관의 문제
아리스토텔레스의 분류
사물들은 그 자체로 아름다운가?
그 자체인 것 미는 객관적이다!
아니면 단지 우리에게 아름답게 보일 뿐인가?
우리에게로 향해 있는 것 미는 주관적이다!
고대 그리스의 미 개념
아름다운 사물, 형태, 색채, 소리
+
아름다운 품성과 법률
Kalokagathia(善美)
아리스토텔레스 : "선하면서 즐거움을 주는 것"
But 소피스트들 : "시각이나 청각에 즐거움을 주는 것"
고대 그리스의 미 개념
가시적인 미 : 심메트리아(symmetria, 균제)
가청적인 미 : 하르모니아(harmonia, 조화)
눈에 보이는 감성적 질서가 아니라 머리로 이해하는 기하학적 질서
즉 감각에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지성에 호소한다.
"비례 속에는 사물의 신성한 본질이 있다!"
결국 미는 진과 선에 종속된다!
기하학적 질서로서의 미 : 심메트리아
기하학적 질서로서의 미 : 심메트리아
고대 그리스의 예술 개념
그리스어 techne(기예) 라틴어 ars art
Techne는 숙련된 모든 제작, 즉 정해진 법칙과 원리에 따라
이루어지는 모든 제작에 적용되는 용어
고대 그리스에서 예술은 하나의 제작적 지식이다.
즉 오늘날의 순수 예술과는 다르다.
"비이성적인 작업을 예술이라 부르지 않는다" ─ 플라톤
즉 시인이나 화가의 작업은 모방(mimesis)에 불과하다!
플라톤의 예술 비판 : 존재론적 측면
예술 작품의 존재론적 위상에 대한 비판 (모방론)
플라톤은 『국가』 10권에서 ‘침대의 비유’를 통해 회화나 조각 등 시각 및 조형예술의 존재론적 위치를 열등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에 의하면 화가가 그린 침대는 ‘침대의 이데아’에 주목하지 않고, 그것을 모방한 목수의 침대를 모사(copy)한 것이므로, 화가와 같은 모방자는 진리 또는 실재로부터 두 단계나 떨어져 있는 자이며, 모방자의 작품은 진리의 모방이 아닌 가상의 모방(mimesis phantasmatos)인 것이다.
플라톤의 존재론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