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특강] 예술론 특강(미와 예술, 플라톤의 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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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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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술론 특강
(미와 예술 / 플라톤의 예술론)
목 차
제3강 ‘미와 예술’
예술은 미를 어떻게 드러내는가?
고대 그리스 조각은 미의 이상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레싱의 라오콘론: 문학과 미술의 차이
헤겔: 고전적 형식은 감각적 아름다움의 이상을 보여준다
제4강 ‘플라톤의 예술론’
실천철학자로서의 플라톤
이데아의 철학
예술은 무엇을 모방하는가?
플라톤은 예술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는가?
규범적인 예술관
플라톤은 그의 이상국가에서 어떠한 예술이 추방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예술의 자율성보다 더 우위에 있는 삶의 윤리
미와 예술
예술은 미를 어떻게 드러내는가?
예술이란 미적(美的)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으로서, 예술을 이해하려면 단순히 미적인 것 뿐 아니라 미외적(美外的)인 것, 즉 윤리적·사회적·심리적·정치 적·종교적·지적인 비미학적(非美學的)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므로, 미와 예술은 일치하 는 개념이 아니다. 그러나 미학이 추구하는 미적인 것과 예술철학이 추구하는 예술적인 것을 구분하거나 관계 짓는 일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미와 예술은 일치하는 것은 아니 지만, 예술은 미적가치를 본질적 계기로 보며, 또 미가 가장 농후하게 나타나는 것이 예 술이므로 예술철학은 미학의 극히 중요한 영역으로 되어있다.
고대 그리스 조각은 미의 이상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고대 그리스 예술의 특징은 서양 예술의 고전적 이상으로 제시되어 서구 예술 창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 조각가들의 정확한 윤관 표현 능력은 찬미의 대상이 되곤 했는데, 그렇다면 그리스 예술가들이 위대했던 이유는 뭘까?
독일의 미학자이자 미술사가 요한 요하임 빙켈만은 그리스 예술가들이 조각가인 동시 에 철학자적 역량까지 가졌었다고 한다. 그들의 지혜가 예술의 손을 뻗어 조상에 평범한 영혼 이상의 것을 불어넣었기 때문에 걸작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라고 보았다.
빙켈만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미술을 연구하면서 이 시기의 미술을 네 단계로 나누었 다.
빙켈만: 네 시기로 나눈 고대 미술의 발전 단계
1. 고양식(아케익기)
: 인체를 완벽하고 자유롭게 묘사할 능력이 부족했던 이 시기는 어딘가 엄격하고 딱딱 해 보인다. 그래서 경직감을 완화하기 위한 미소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