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9

 1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9-1
 2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9-2
 3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9-3
 4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9-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
한국무용은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행해진 집단적인 종교의식인 제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제천의식을 통해 발전한 무용은 왕권중심의 국가가 형성되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하는 민속무용과 예와 격식을 갖춘 궁중무용으로 본격적인 한국무용의 틀이 형성되었다.
한국무용은 크게 궁중무용, 민속무용, 불교의식 무용, 신무용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 고유의 한국무용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1. 한국무용의 특징 2. 궁중무용의 특징과 종류 3. 민속무용의 특징과 종류
4. 불교의식 무용의 특징과 종류 5. 신무용의 특징과 종류
1.한국무용의 특징
한국무용의 역사도 발생년도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오래되었다. 무용의 발생은 기원 전 2333년 단군 개국에서부터 기원 전 194년 위만조선을 거쳐 멸망한 기원 전 108년까지 형태를 알 수 없으나 무용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국 사서에 전하는 바로는 분명히 무용이 시작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외국의 무용 발생과 같이 한국무용도 개국과 함께 무용의 역사는 시작이 된 것으로 학자들간에는 추진하고 있다. 타 민족의 고대무용이 그러하였듯이 우리 나라의 고대무용도 인간생활의 영위에 목적을 두고 종교적 의식에서부터 발달하였다. 그 형태는 가, 무, 시가 일체가 된 종합적인 것이었다고 하며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국가적인 큰 행사로서 대단히 중요시 되었다고 하는 기록이 조선왕조 실록에 있다. 음악과 무용을 통틀어 악이라고도 하고 무용은 남성들에 의해서 행해졌으며 의식적이고 격조 높은 것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원 전 108년 삼한시대에 와서는 부족국가로서 생활양상이 변하면서 무용의 형태는 변하였으나 천신 및 자연 숭배의 의식행사로 무용을 하였음은 변함이 없었다. 한국의 무용은 오랜 역사를 통해 내려오는 동안 역사적 배경의 소산 아내 힘의 예술, 꿈의 예술, 슬픔의 예술, 멋의 예술을 탄생시켰다. 상고시대에는 국가간의 힘의 확충을 위하여 강한 의욕을 보임으로써 옹건하고 장엄한 힘의 예술을 탄생시켰다. 삼국시대에는 민간신앙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불교가 그 전래와 함께 외래문화의 도입과 더불어 민중들에게 정신적 깨우침을 주게 하였는데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말미암아 꿈의 예술을 낳게 되었다. 삼국통일 이후 봉건사회제도로서 나타난 현상인 도시문화의 발달은 귀족문화에 도전하는 힘없는 민중들의 애환을 호소하는 슬픔의 예술을 낳게 되었다. 그 후 유교의 도입은 민중들의 삶의 지표가 바뀌면서 충신들이 탄압받고 많은 인재들이 사회를 등지면서 애국 충정의 비분을 안고 자연을 벗삼아 예술에 의지하는 삶의 결과로 멋의 예술이 등장하였다.
2.궁중무용의 특징과 종류
궁중 무용에는
검무, 처용무, 무고, 포구락, 수연장, 봉래의, 춘앵전, 가인전목단, 보상무, 만수무, 향령무, 장생보연지무, 학무 등을 들 수 있다.
처용무는
신라 헌강왕 때의 처용 설화에 기원을 두는 가면무로서 현존하는 궁중 정재 중에서 가장 오래된 춤이다.
주로 궁중 나례(儺禮)나 중요 연례에 처용 탈을 쓰고 추었던 춤으로 처음에는 검은 도포에 사모(紗帽)를 쓰고 1명이 추었으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