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한의학적 치료

 1  암의 한의학적 치료-1
 2  암의 한의학적 치료-2
 3  암의 한의학적 치료-3
 4  암의 한의학적 치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암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암의 한의학적 치료
응급의학 Report
최근 암에 대한 한의학적 연구 중 국내 연구의 동향은 다음과 같다.
연구의 빈도수는 폐암>위암>유방암>간암 순으로 많았다. 이것은 우리나라 암발생률과 관련깊은데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위암, 감상선암, 대장암, 폐암, 간암 순으로 발생률이 높다. 그런데 이 중 갑상선암에 대한 한의학적 연구는 거의 없는데 이는 암의 양방적 치료 생존율이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갑상선암의 5년 생존율은 98% 이상으로 발견 즉시 수술이나 항암치료를 시행할 경우 예후가 좋은 반면에 폐암, 위암, 유방암, 간암은 예후가 좋지 않고 생존율 또한 낮아 양방치료를 받다가 거부하거나 포기하고 한방치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군이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 설계에 따라 분류해보면 증례보고 논문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RCT 및 NRCT 논문은 100편 당 5편이 안되는 수준이다. 이는 한의학 암치료 연구가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RCT와 같은 대규모 연구를 수행하기에 자본이나 환자모집 등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암환자의 피로감 개선에 대한 사암침의 효과 연구 논문에서는 9명을 대상으로 RCT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보여주는데 사용된 평가도구는 65% 이상이 주관적이었는데 임상증후 및 NRS(VAS)가 대부분이었다. 향후 타당도가 검증된 기능평가나 설문지 등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이용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치료방법을 보았을 때 한약만 사용한 논문이 절반 이상이며 그 중 활혈거어약과 보익약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활혈거어약이 사용된 근거는 적취를 어혈의 개념으로 본 것이며, 보익약은 양방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약해진 몸을 보익함으로써 항암치료 부작용을 최소화시키고 부정거사의 방법으로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김종한 외. 국내 한의학 암치료 임상연구 논문에 대한 고찰. 대한침구의학회지. 2012. 29(3). pp.25-26.
상기한 바와 같이 아직 완벽하게 설계된 암에 대한 한의학적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 연구논문에 근거하여 아래에 서술한 암의 한의학적 치료는 [B :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증명되지는 않았으나 임상적 혹은 관행적으로 시행되거나, 시행해볼 수 있는 치료법. 논란의 여지가 있어 추가적 연구가 필요한 치료법. 보조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 등급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 연구논문에 근거한 암의 한의학적 치료
I. 0.1, 0.5, 1㎍/ml의 사독을 처리한 결과 농도 의존적으로 대장암 세포활성의 억제 효과가 있었다. 오명진 외. 사독이 세포자멸사와 관계있는 Death receptor를 통한 인간 대장암 세포 성장억제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2012. 29(1).
II. 봉독 투여량에 따라 세포자멸사의 유도를 통해 난소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였으며, 이는 난소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병준 외. 난소암에서 봉독이 세포자멸사와 JAK2/STAT3 Pathway의 억제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2012. 29(1).
III. 봉독은 NF-kB 활성 억제를 통하여 인간 전립선암세포주의 세포자멸사를 유발함으로써 증식억제 효과가 있다. 신정미 외. Bee Venom이 NF-kB의 불활성화를 통해 DU-145 전립선 암세포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2011. 28(3).
IV. 사독의 투여는 유방암 세포주의 세포자멸사를 유발하여 증식억제 효과가 있다. 양가람 외. Vipera Lebetina turanica 사독이 인간 유방암 세포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2009. 26(3).
V. 계혈등 약침액의 투여는 자궁경부암 세포주의 세포사멸을 야기하여 치료에 응용될 수 있다. 계혈등 약침액이 자궁경부암 세포주 SUN-17의 세포 사멸에 미치는 효과
VI. 이 외의 약침치료로 와송, 패장, 홍화자, 산삼, 어성초 약침의 투여가 암전이 억제 효과가 있음 손승현 외. 와송 약침이 mouse의 간전이 암모델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2006.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