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현대 신학

 1  21세기 현대 신학 -1
 2  21세기 현대 신학 -2
 3  21세기 현대 신학 -3
 4  21세기 현대 신학 -4
 5  21세기 현대 신학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1세기 현대 신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 현대 신학
서론
- 현대신학의 특징
근대 이전의 기독교에는 교파가 나누어지지 않았고 학문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억압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신학 사상이 생겨나기 어려웠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에 성서번역, 만인제사장설, 기독교의 다핵화, 표현의 자유의 증진으로 교리사상이 다변화하게 된다. 이성이 종교에서 해방되고 학문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목소리들이 표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결과로 지금 우리는 복잡하고 다양한 신학을 접하게 된다. 이렇게 매우 다채로운 것이 현대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Ⅰ. 성서적 기독교로 회귀하려는 운동
제1장 근본주의
기독교 근본주의는 세속화되어 가는 교회와 사회로부터 분리되려는 운동이다. 현대 근본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강한 반작용이다. 자유주의가 신자의 삶에 중대한 악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일단의 지도자들이 기독교의 근본, 그 정체성을 유지하려고 하는 운동이 근본주의로 발전하게 된다. 근본주의가 특별히 거부하려는 것은 진화론, 이성주의, 유물론, 다원주의와 같은 사상이다. 근본주의는 종교적, 도덕적 순결을 유지하려는 운동이다. 이 운동가들은 세상이 사탄의 통제 아래 있기 때문에 세상의 문화에 접하는 것을 타락으로 생각하고 거부한다. 근본주의자들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고, 기독교의 정수를 유지하는 것은 다수가 아니라 소수라고 믿는다.
제2장 복음주의
복음주의는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사이에서 중도적 입장을 취하는 신학사상이다. 복음주의자들은 인간의 이성이나 성서적 신앙의 한쪽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신앙과 이성, 과학과 종교는 서로 배타적인 어떤 것이 아니라 상호보충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들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지 않으며 극도로 자유롭지도 못하다. 근본주의와 자유주의의 양 극단을 피하면서 복음주의는 양편의 이점을 살리려고 한다.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성서적으로 최선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 복음주의와 근본주의는 뿌리가 같기 때문에 핵심적인 교리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근본주의는 성서에 대하여 절대 무오류성을 주장하지만 복음주의는 일부 역사 비평적 연구를 수용하는 차이점이 있다.
제3장 오순절운동
오순절운동은 성서에 나타난 초대교회를 회복하려는 운동이다. 이 운동에 참여하는 이들은 기독교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초기 교회의 순수성과 열정을 상당 부분 상실하였다고 한다. 기독교에 이질적인 요소가 가미되고, 이성에 의해 가감된 부분이 생기며, 각 시대의 역사적 상황에 의해 퇴색된 모습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오순절운동은 성령세례를 강조하는 은사운동이기도 하다. 초대교회가 성령의 강림을 기폭제로 하여 생성되고 발전한 것을 잘 아는 그 운동가들은 성령세례를 통해서만 선교의 능력을 갖게 되고 확신이 넘치는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제4장 신정통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