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1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1
 2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2
 3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3
 4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4
 5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5
 6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포르노그래피, 섹슈얼리티, 성욕, 성윤리
6 -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윤리
사이버 공간의 발달과 새로운 문제의 대두
인터넷 사용인구가 1천만을 넘어서면서 사이버공간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인프라가 되었다. 사이버공간이 중요한 생활공간으로 등장한 것이다. 하지만 모든 기술적 진척은 대가를 요구한다. 기술의 진보는 문제의 해결 못지않게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며, 긍정적 효과와 함께 부정적 효과를 동반한다. 정보화를 추동하는 정보통신기술 역시 마찬가지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인류에게 많은 편리와 혜택을 가져다주었지만, 그에 못지않은 부작용과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사이버 포르노의 범람, 사이버 간통, 사이버 성매매, 사이버 성폭력 등과 같은 사이버 공간의 성 윤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익명성이라는 베일아래 분출되는 성
사이버 공간은 그 동안 여러 가지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억압되었던 성에 대한 논의를 익명성의 베일 아래서 자유롭게 분출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준다. 그럼으로써 사이버 공간은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성적 담론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성적 이상들을 추구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유효한 외적 제재 수단이 부재하는 익명의 사이버 공간은 무절제한 성적 표현과 사이버포르노의 범람, 사이버 섹스, 사이버 불륜,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성매매 등과 같은 각종 성적 일탈과 성범죄가 만연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준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일탈은 외적 제재 장치가 부재하고 자신의 신분이 익명의 베일 속에 가려진 상황에서 성적 욕구가 폭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실과 사이버공간 사이의 성윤리확립의 괴리성
분권화와 탈중심성, 비대면성과 익명성, 개방성과 다원성이라는 사이버 공간의 특징은 사이버 공간에서 윤리적 혼란을 부추기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혹자는 이와 같은 새로운 환경에서 생기는 윤리적 문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새로운’사이버 윤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기도 한다. 새로운 사이버 윤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른 도덕적, 정책적 진공 상태가 존재하며 이로 말미암은 개념적 혼란 때문에 기존의 윤리적 개념들과 원리들을 기계적으로 사이버 공간의 윤리적 문제에 적용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렇다고 사이버 공간의 성 문제를 다루기 위해 현실 공간의 성윤리와 구별되는 새로운 사이버 성윤리가 필요하다는 것은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성윤리 문제들도 대부분 현실 공간에서 발생하는 성윤리 문제들이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사이버 공간에서 재현된 것들이거나 형태를 달리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현실 공간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성윤리의 개념과 규칙 또는 원리를 사이버 성 문제에 적용함에 있어서 사이버 공간의 환경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미묘한 도덕적 의미의 차이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현실 공간의 기존의 성 윤리 규범 가운데 사이버 공간의 성 문제를 다루는데 적합한 성윤리 규범을 선별해 내거나 또는 사이버 공간의 특징을 반영하여 기존의 도덕 개념이나 원리를 수정 또는 재구성함으로써 사이버 공간에 적합한 성윤리 규범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사이버공간의 특성과 자유주의 성윤리
사이버 공간은 탈집중적 분권화, 비대면적 익명성, 개방적 다원성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의 이러한 특징들은 사이버 공간을 국경이 없는 전 지구적 자유 공간으로 만드는 긍정적인 특징들이면서, 동시에 사이버 공간에 효과적인 통제 장치의 부재, 금제해제효과, 규범의 상대화와 구속력의 감소를 초래하여 성적 일탈을 비롯한 각종 윤리적 혼란을 심화시키는 원인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특징들은 사이버 공간의 성적 혼란에 대해 적절한 도덕적 지침을 제시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상황적 요소이기도 하다. 탈집중적 분권화라는 사이버 공간의 환경적 특징을 고려할 때, 사이버 공간에 적합한 성윤리는 개인의 자유와 자율을 강조하는 자율적 성윤리가 되어야 하며, 개방적 다원성의 특징을 고려하면 사이버 성윤리는 가치관 중립적인 도덕적 성 중심의 성윤리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비대면적 익명성이라는 특징을 감안하면 사이버 성윤리는 현실 공간에서보다 도덕적 요구를 최소화하는 최소 성윤리를 지향해야 한다. 요컨대, 사이버 공간의 성적 활동을 지도하는 사이버 성윤리는 자유와 자율을 강조하는 도덕적 성 중심의 최소 성윤리가 적합하다. 따라서 자유주의 성윤리는 자유와 자율의 가치를 강조하는 가치관 중립적인 도덕적 성 중심의 성윤리라는 점에서 사이버 공간의 환경적 특징에 잘 부합하는 성윤리라고 할 수 있다.
포르노그래피
정 의
포르노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전통적인 호색문학에 대하여 근·현대적, 서양적인 것을 말할 때가 많다. 어원은 그리스어의 pornographos로‘창녀(porn)’에 관하여 쓰여진 것(graphos)’을 뜻하는데, 이윽고 영어에서 말하는‘obscence’, 즉 외설적인 문학을 지칭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