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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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정의
    18세기말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이며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적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닌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2. 한국의 낭만주의
    한국에서는 1920년대에 낭만주의가 대두하였다. 동인지《백조》를 중심으로 홍사용·박종화·이상화 등이 중심이 되어 전통적 도덕과 인습에 반발하면서 개인의 가능성과 창조적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들의 추구는 낭만적 정열이기보다는 낭만적 허무에 빠졌으며, 이 때문에 프로문학에 주도권을 넘겨주고 말았다.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낭만주의가 발생한 배경은 산업혁명(18C 중엽)과 프랑스혁명(1789년)에서 전형적인 양상을 찾아볼 수 있다.
    산업혁명은 자본주의 사회의 성립을 가능케 하였다. 자본주의 사회는 생활의 편의를 도모하는 방편이기도 하였지만 전통적인 삶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해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양면적 태도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프랑스혁명은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계기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혁명의 진전 과정에서 여러 부정적인 측면이 노출되기도 하고 예측하지 않은 방향으로 전개되는 양상이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환멸이 낭만주의를 촉진하기도 하였다. 즉 합리화 되어가는 사회, 도식적인 생활, 부르주아적인 상태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낭만주의의 배경을 형성하였다.
    2. 사상적 배경
    낭만주의의 사상적 배경은 고전주의와 함께 나타난 계몽주의에서 찾는 경우도 있지만, 통설은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로 유명한 루소의 사상에서 기원을 찾는다. 루소는 모든 불행과 죄악의 원인이 문명에 있고 자연 상태의 인간은 선하고 완전하다는 주장을 하였다. 이것은 전시대의 철학자들이 전능한 이성에 대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과 대비되는 양상으로서 루소는 사회진보를 믿지 않았으며 사적 소유권에 의해서 원시적인 자유와 평등이 깨졌다고 보고 자연의 상태로 돌아갈 것을 주장했다. 즉 사회 계약에 의해 달성되는 인간의 문화적 성과와 도덕적 자유에 의한 평등의 상태로 돌아갈 것을 주장했다. 즉 사회 계약에 의해 달성되는 인간의 문화적 성과와 도덕적 자유에 의한 평등의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루소는 인간의 기본 性徵이 이성보다 감성에 있음을 주장하여 낭만주의의 인간관을 선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