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인간과 지식

 1  레포트 - 인간과 지식 -1
 2  레포트 - 인간과 지식 -2
 3  레포트 - 인간과 지식 -3
 4  레포트 - 인간과 지식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 인간과 지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과 지식
1.지식의 의미
지식의 의미는 무엇일까?
국어사전에서의 지식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라고 되어있다.
사고와표현1-p.34(29~32줄)(소홍렬,[인공 지능과 지식의 본질],백낙청 엮음,[현대 학문의 성격],민음사,2000,209~213쪽)
“지식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무엇이든 믿으려는 마음과 믿지 않으려는 마음 또는 의심하려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무엇을 믿을 것인가와 무엇을 의심할 것인가가 문제가 되지 않으면 지식의 문제가 생길 수 없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인간이 갖는 특수한 문제의식이며 인식 능력이라고 생각된다.”
위 내용에서 지식은 대상에 대한 믿으려는 마음과 믿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시작되어서 배우거나 실천을 통해 결국 그 대상에 대한 믿음을 주거나 믿음을 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지식은 믿음과 믿지 않으려는 마음을 의미하는 것일까? 지식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듯이 지식으로 믿음과 믿지 않으려는 마음을 명확하게 답할 수 있다.
대상에 대해서 명확치 않은 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위해 자신의 판단력을 믿어본다.
자신의 판단력을 믿을 때 믿으려는 마음과 믿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지식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렇게 지식은 어떤 대상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그 기준을 세울 때 대상에 대해 믿으려는 마음과 믿지 않으려는 마음사이에서의 기준이 된다.
또 우리 지식의 문제는 우리 인간이 갖는 특수한 문제의식이며 인식 능력이라고 생각 된다. 라고 한다. 뒤에 이어지는 내용을 보면,
사고와표현1-p.34~35(32~1줄)(소홍렬,[인공 지능과 지식의 본질],백낙청 엮음,[현대 학문의 성격],민음사,2000,209~213쪽)
“다른 동물들도 대상들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하므로 자신의 판단을 의심할 때가 있을 것이다. 믿을 것인가 믿지 않을 것인가를 망설일 때가 있다. 그러나 그런 믿음이나 의심의 문제로부터 지식을 추구하는 적극적 태도로 나아가는 현상은 다른 동물에게는 없는 것 같다. 우리 인간만이 믿음과 의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의 추구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