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예술과 사회

 1  레포트 -   예술과 사회 -1
 2  레포트 -   예술과 사회 -2
 3  레포트 -   예술과 사회 -3
 4  레포트 -   예술과 사회 -4
 5  레포트 -   예술과 사회 -5
 6  레포트 -   예술과 사회 -6
 7  레포트 -   예술과 사회 -7
 8  레포트 -   예술과 사회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 예술과 사회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술과 사회
Ⅰ. 본문 요약 정리
1.예술과 사회
원작(Original)의 시간적, 공간적 현존성은 원작의 진품성이라는 개념의 내용을 이룬다.
어떤 청동작품의 녹청을 화학적으로 분석하는 일은 이작품의 진품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진품성의 모든 영역은 기술적인 것만이 아닌 복제가능성을 배제한다. 일반적으로 진품성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에 대해서는 이를 위조품으로 낙인찍어서 자신의 권위를 완전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그러지 못하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 기술적 복제는 원작에 대해서 수공적 복제보다 더 큰 독자성을 지닌다. 예 컨데 기술적 복제는, 사진의 경우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렌즈로는 포착되지만 인간의 육안에는 미치지 못하는 원작의 모습들을 강조해서 보여줄 수 있다. 또 확대나 고속촬영 같은 기계적 조작의 도움을 받아 자연적 시각으로는 포착할 수 없는 이미지들을 포착할 수 있다. 둘째, 기술적 복제는 원작을 사진이나 음반의 형태를 통해 바꾸어서 수용자들에게 접근 가능한 것으로 만든다. 예를 들어 사원은 제자리를 떠나 예술 애호가의 작업실에서 음악당이나 노천에서는 연주된 곡은 어떤 집 방안에서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밖에도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품이 처하게 되는 제반 사정은 예술작품의 존속에 아무런 손상을 입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제반 상황은 어떤 경우에도 예술작품의 시간적, 공간적 현존성에 손상을 입힌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사물의 역사적인 증언 가치는 사물의 물질적 지속성에 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복제의 경우 후자가 사라지게 되며 전자, 다시 말해 사물의 역사적인증언 가치 또한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예술작품의 유일무이성은 그것이 전통의 상관관계 속에 깊숙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전통 자체는 물론 무엇인가 살아 있는 것을 의미하고 또 무엇인가 변화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의 상관관계 속에 깊이 들어가 그 일부가 된 예술작품 본래의 모습이 잘 나타나고 있는 것은 종교의식 속에서이다. 주지하다시피 가장 오래된 예술작품은 처음에는 마숭적의식, 다음으로는 종교의식에 봉사하기 위해 생겨났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예술작품의 이러한 아우라의 존재방식이 한 번도 제의적인 기능과 분리된 적이 없었다는 점이다.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가능성은 세계 역사상 처음으로 예술작품으로 하여금 지금까지 종교 의식 속에서 살아온 기생적 삶의 방식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였다. 복제된 예술작품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복제를 겨냥해서 제작되는 예술작품의 복제품이 되어가고 있다. 예를 들면 사진의 원판으로는 여러 개의 인화가 가능하다 어느 것이 진짜 인화냐고 묻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런데 예술생산에서 진품성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그 효력을 잃게 되는 바로 그 순간, 예술의 모든 사회적 기능 또한 변화를 겪게 된다. 종교의식적인 것에 그 근거를 두고 있던 예술의 사회적 기능의 자리에 또 하나의 다른 사회적 실천, 즉 정치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 예술의 다른 사회적 기능이 대신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2.현대 사회와 이미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는 누구나 매일 몇 백 개의 광고 이미지를 접하게 된다. 광고 이미지만큼 빈번히 직면하게 되는 것도 없을 터이다. 과거 어떤 형태의 사회구조 속에서도 오늘날처럼 이미지지가 집중되고 시작적 메시지가 집중되었던 적은 없었다. 우리는 발신되는 이미지들에 완전히 익숙해져 있어서 이런 것이 전반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그 이미지가 자신의 흥미에 부합된다는 이유로 이미지의 특수한 부분이나 정보의 일부에 주목할지도 모른다. 우리가 날씨에 천천히 순응해 가듯이, 광고 이미지를 하나의 전체로서 받아들이게 된다. 광고 이미지는 순간에 소하는 것이면서 미래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이 사실은 기묘한 효과를 발생시키지만 우리는 이미 익숙해져 있어서 그 효과를 깨닫지 못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고 그 자체와, 광고가 선전하는 상품에서 맛볼 수 있는 쾌락이나 이익을 혼동하지 말아야한다는 것이다.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것은 그것이 현실적인 토대 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 상품을 구입하면 변신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구매자는 그 상품을 통해 변심함으로써 타인에게 부러움을 사는 자신의 모습을 꿈꾸게 된다. 그 부러움이 자기애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광고 이미지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에 대한 애정을 빼앗는 대신, 상품가치를 지닌 자신을 꿈꾸도록 만드는 것이다.
3.예술을 바라보는 몇 가지 시선
1)리얼리즘론(F.엥겔스)
내 생각에 리얼리즘이란 세부의 진실성외에도 전형적 상황에서의 전형적 인물을 진실하게 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의 인물들은 그들 나름으로는 충분히 전형적입니다. 그러나 그들을 둘러싸고 그들의 행동을 좌우하는 상황은 어쩌면 그만큼 전형적이지 못하지 않은가 합니다. 『도시의 처녀』에서 노동자 계급은 스스로 도울 능력이 없고 심지어 스스로 도우려는 노력조차 보여 주지 않는 수동적인 대중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둘러싼 억압적 환경에 대한 노동자계급의 항거, 인간으로서의 지위를 되찾으려는 그들의 때로는 발작적이고 때로는 반 의식적이며 때로는 의식적인 시도들은 엄연한 역사의 일부이며, 따라서 리얼리즘의 영역에서도 자기 자리를 요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2)실험소설론(에밀 졸라)
실험적 방법은 클로드 베르나르가 그의 『실험의학 연구서설』에서 강력하고도 매우 명료하게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이 주제에 대한 나의 견해는 단지 그것의 적용이 된 것이다. 결정적인 권위를 갖고 있는 과학자에 의해 씌어진 이 책은 나에게 굳건한 토대를 마련해 줄 것이다. 모든 점에 있어서 나는 클로드 베르나르에 의지하려 한다. 나의 생각을 명백하게 만들고 과학적 진실의 준엄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나는 일상적으로 의사라는 말을 소설가라는 말로 대치하기만 하면 충분할 것이다. 생리학으로부터 인류학이나 사회학으로 가는 것과 같은 단계에있어서의 제 단계에 대한 의문에 지나지 않는다.『 실험소설론』은 제일 마지막 단계에서 나타난다.
3)다다 선언문(트리스탕 짜라)
나는 철학적 사고의제작소에서 나온 저 부패한 태양의 임질에 대해서 온갖 우주적 능력에 반대하는 입장을 선언한다. 가차 없는 전쟁을 다다이스트의 혐오감 을 갖고 선언한다. 가정의 부정성이 될 수 있는 온갖 혐오감의 소산물, 그것이 다다이다. 파괴적 행위를 위해 전신 투구의 주먹질로 항의하는 일, 다다 편리한 타협과 예절의 순결한 성으로 인해 오늘날까지 거부되어 온 방법의 인식, 다다. 논리의 폐기, 창조 불능자들의 춤, 다다. 우리의 하인배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