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게임

 1  그룹 게임 -1
 2  그룹 게임 -2
 3  그룹 게임 -3
 4  그룹 게임 -4
 5  그룹 게임 -5
 6  그룹 게임 -6
 7  그룹 게임 -7
 8  그룹 게임 -8
 9  그룹 게임 -9
 10  그룹 게임 -10
 11  그룹 게임 -11
 12  그룹 게임 -12
 13  그룹 게임 -13
 14  그룹 게임 -14
 15  그룹 게임 -15
 16  그룹 게임 -16
 17  그룹 게임 -17
 18  그룹 게임 -18
 19  그룹 게임 -19
 20  그룹 게임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룹 게임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그룹 게임
- 목 차 -
I. 서론 -------------------------------------------
1
1. 그룹게임이란? ------------------------------------------
1
2. 그룹게임의 가치 ----------------------------------------
1
1) 수학 교육적 가치 -----------------------------------
1
2) 인지, 사회, 도덕적 가치 ------------------------------
2
3. 그룹게임의 단계 ----------------------------------------
4
II. 본론 -------------------------------------------
5
1. 수에 대한 사고를 자극하는 활동들 ---------------------------
5
1) 일상생활로부터 수학적 활동 개발하기 -------------------
5
2) 수학적 활동으로서 사용하기 위한 그룹게임 ---------------
9
2. 그룹게임의 교수 원리 ------------------------------------
17
1) 자율성으로부터 생기는 원리들 -------------------------
17
2) 일상생활을 고려한 원리들 ----------------------------
18
3) 그룹게임과 관계된 원리들 ----------------------------
20
4) 특정 게임에서 해야 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26
3. 그룹게임의 실제 ----------------------------------------
30
1) A, B, C, D 교실에서 나타나는 그룹게임 -----------------
30
2) 그룹게임의 진행단계 --------------------------------
30
III. 결론 ------------------------------------------
39
참고문헌 ------------------------------------------
41
I. 서 론
1. 그룹게임이란?
1) Kamii & DeVries(1980) 게임의 정의
유아들이 성취해야할 이미 정해진 클라이맥스가 있음.
놀이자들은 상호 의존적, 협력적이면서도 상반된 역할(서로 이기려고 함)을 해야만 하며, 규칙에 따라 함께 놀이 하는 것.
2) 학습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그룹게임의 기준
유아들이 게임 방법을 이해하는데 재미있고 도전적인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해야 함→이론적 수준이 아닌 유아의 실제적 경험 수준에서 출발하도록 함.
ㄱ. 유아가 자신이 하려는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ㄴ. 유아가 이러한 목적을 즐거워하는가?
ㄷ. 유아가 게임에 도전하기는 어렵지만 게임을 하는 방법을 이해하기는 쉬운가?
이 기준에 대한 판단에 따라 게임의 수정 여부가 결정됨.
유아 스스로 성공을 판단할 수 있는가?
게임의 결과가 명확하여 유아가 자신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데 모호하지 않아야 함 → 유아가 원하는 결과를 얻었을 때 자신의 노력에 대한 성취감을 갖게 됨.
참고문헌
참고 문헌
곽향림(1999). 그룹게임으로서의 오럇말놀이(Hopscotch)의 교육적 가치 검토. 유아교육학논집. 제3권 1호.
김선영(2005). 유아의 그룹게임으로서 삼목게임에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유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은정(2002). 그룹게임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경우, 반운경(1992). 그룹게임-피아제 이론이 암시하는 수교육. 창지사.
이옥섭(1993). 그룹게임 활용에 관한 연구. 장안논집. 제13권 1호
황은아(2002). 그룹게임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카미, 드브리스(1993). 피아제 이론에 따른 그룹게임-이론과 실제. 이윤경, 이현순, 장영희, 정미라 편역. 교문사.
Catherine Twomey Fosnot 외(2001).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조부경, 김효남, 백성혜, 김정준 편역. 양서원.
DeVries, R., Zan, B., Hildebrandt, C., Edmiaston, R. & Sales, C.(2001). Developing constructivist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principles and activities. NewYork: Teachers College Press.
Fosnot, C. T.(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York: Teachers College Press.
Kamii, C., & DeClark, G.(1985). Young Children reinvent arithmetic: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Smith, S. S.(2006). Early childhood mathematics(3th ed.). Boston, MA: Allyn &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