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넨버그(판넨베르크)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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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넨버그(판넨베르크)의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역사로서 나타난 계시

2.보편사적 해석학

1.실존론적 해석학의 지향

2.보편사적 해석학으로서의정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역사로서 나타난 계시
판넨베르크는바르트의하나님 말씀의 신학과 불트만의 케리그마 신학 사이의 딜렘마를 극복하기 위한 제3의 길로서 다시금 역사의 범주를 신학의 주제로 새롭게 부각시켰다 그는 변증법 신학자들의 역사와는 괴리된 이원론적이고 배타적인 계시거ㅇ을 배격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지 않거나 역사적 현실에서 유리된 것이라면 그것은 공허다가 마찬가지로 역사적 근거와 내용을 갖지 못한 케리그마는 허구에 불과하다 기독교의 케리그만는 세계의 역사 현실 속에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업적을 선포하는것 이외에 다른 것일수가 없는 것이다
판넨베르크는1961년에 그의 동료들과 함께 ‘역사로서 계시’라고 이름붙힌 심포지엄책자를출판하였다 이 제목 가운데서 계시와역사라는두단어를 연결시키는 ‘로서’(als)라는 연결사가 중요한의미를가지고 있다 계시는단지 역사 ‘안에서’혹은 역사를 ‘통해서’오는 것이 아니라 역사 ‘로서’온다는 것이다
바르트나불트만은 역사에대한 과학적 ,비판적 연구가 구속 사건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위한 여지를 남겨 두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계시에 대한 신앙적,신학적 이해를 위해서는 역사적 현실과 그에대한 비판적 접근으로부터 도피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판넨베르크는 ‘역사로서의 계시’에서-특히 IV부계시교리에 관한교의학적 주제-계시론에 괁한 일곱가지의 명제를 제시하였따 윤철호교수의 글모음집 ‘게시와역사’

이 일곱가지의 명제는 다음과 같다
1)성서적 증언에서의 하나님의 자기 계시는 신의현현이라는의미의 직접적형태가 아니라,간접적 형태로서 하나님의역사 행위에의하여발생한다
참고문헌
1.윤철호교수 글모음집
2.역사로서 나타난 계시,판넨베르크,복음주의신학총서 제23권,1992
3.역사와종말 ,조성노,현대신학연구소 1992
4.말씀신학과 역사신학-판넨베르크의 계시론을 중심으로-,정용섭,한국신학연구소 1995
5.신학적해석학(제1차 학술발표회),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연구소,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