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프하르트 판넨베르크의 계시로서의 역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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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프하르트 판넨베르크의 계시로서의 역사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배 경
1) 성장 배경
2) 신학적 배경

3. 현대 신학자들의 역사 이해
1) 루돌프 불트만
2) 칼 바르트
3) 구속사학파

4. 불프하르트 판넨베르크
1) 보편적 학문으로서의 신학의 개념
2) 역사로서의 계시
3) 이성과 신앙

5. 평가 및 비판

6. 결 론
본문내용
1. 성장 배경
판넨베르크(Wolfhard Pannenberg)는 1928년 독일의 한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장차 탁월한 학자가 될 것이 기대되었다 한다. 그는 경건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지는 않았다. 그래서 그의 기독교로의 노정은 기독교적 교육이나 극적인 회심의 경험보다는 지성적인 모색의 여정이었다.
1950년 판넨베르크는 바젤로 가서 칼 바르트(Karl Barth)의 감화를 크게 받았다. 이후에 그가 바르트의 입장에 대해서 논쟁적이기는 했으나, 그것은 바르트의 거장다운 신학 전통의 구사에 대한 탄복을 마지 않는 한 사람으로서의 견해 차이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판넨베르크는 바르트와 불트만(Rudolf Bultmann)이 일종의 자의성(自意性)과 주관주의에 빠져 있다고 생각했다. 계시라는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개념에만 매달리게 될 때 신학은 변두리로 밀려 나간 초라한 학문이 되고 만다는게 그의 생각이었다.
1951년에 하이델베르크에서 학업을 계속했는데, 여기에는 정통적 루터파 신학자들인 페터 브루터(Peter Brunner)와 에드문트 쉴링크(Edmund Schlink)가 있었고, 한스 폰 캄펜하우젠(Hans von Compenhausen)과 게르하르트 폰 라드(Gerhard von Rad)도 있었다. 여기서 그는 칼 뢰비트(Karl Lowith)를 통해 철학 공부를 했고, 니콜라이 하르트만(Nicolae Hartmann)과 칼 야스퍼스(Karl Jaspers)의 지도를 받으면서 자신의 학문 연구를 진전시켰다. 여기서 대학원 학생들 사이에서 한 써어클이 형성되었는데 나중에 이 조직은 판넨베르크 써어클이라고 불리워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Wolfhard Pannenberg Theology and The Kingdom of God, 이병섭 역

-신학과 하나님 나라.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77

-편집부 현대신학자 20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0

-Ronald H. Nash Christian Faith and Historical Understading. 문석호역.

-기독교 신앙과 역사 이해. 서울: 성광문화사, 1989.

-박아론 현대 신학 연구,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9.

-간하배 현대 신학 해설,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73.

-김영한 “啓示와 歷史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 1984 봄호

-최태영 판넨베르크의 신학에 있어서의 역사와 이성,서울: 장로회 신학 대학원, 1988

-김이태 판넨베르크의 기독론의 방법론적 구조비판 서울: 장로회 신학대학출판부, 1985

-문석호 "역사성의 관점에서 이해된 판넨베르크의 신관 소고", 신학지남 통권 217호, 1988 가을
하고 싶은 말
"불프하르트 판넨베르크의 계시로서의 역사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계시로서의 역사에 대해 다루면서도 계시와 이성의 관계를 중점으로 기술하였습니다. 20페이지 분량으로 다양한 인용문헌을 통해서 소논문으로서의 형식을 갖춘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