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 출석대체과제물(직무분석과 인사고과)

 1  2018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 출석대체과제물(직무분석과 인사고과)-1
 2  2018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 출석대체과제물(직무분석과 인사고과)-2
 3  2018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 출석대체과제물(직무분석과 인사고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인적자원관리 출석대체과제물(직무분석과 인사고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직무분석과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상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직무분석
2. 인사고과
3. 직무분석과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상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
1) 인적자원관리상 차지하는 위치
2) 인적자원관리상 차지하는 역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인사고과.hwp
2. 인사고과2.hwp
3. 직무 분석의 의의와 목적.hwp
4. 직무분석.hwp
5. 직무평가.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기업성과 창출에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인적자원이 부각되고 있으며, 기업이 인적자원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업성과도 달라진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즉 과거의 인사관리가 근로자를 채용하고 급여를 지급하고 노동조합 업무를 지원하는 등 반복적인 업무가 대부분이었다면, 현재의 인사관리는 근로자를 기업의 핵심 경영자원으로 보고 인재상과 연계된 차별화된 채용방식 설계, 직무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기획, 동기부여를 극대화하는 성과평가 시스템 구축, 퇴직 후 사회적응을 위한 퇴직준비 프로그램 설계 등 창의적인 업무로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
사람관리를 하면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위대한 기업에서는 사람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대답을 찾는 일에 고민을 하는 것은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아니, 어쩌면 이러한 생각을 안 하는 것이 오히려 당연할 수도 있다. 이미 조직에서는 나름대로의 시스템과 철학을 가지고 사람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원들 대부분은 그 조직의 문화에 젖어 있어 조직이 일방적으로 운영하는 사람관리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조직의 시스템과 철학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조직원들이 사람관리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II. 본 론

1. 직무분석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는 직무와 사람이 능력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이를 어떻게 유기적이 합리적으로 조화시키느냐 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즉, 인간이 경영조직 속에서 어떠한 일을 하면 그가 담당하는 직무가 적성에 맞는 지인지, 그리고 직무 추진자로서의 자격과 능력이 있는지를 파악해야만 제대로 된 인적자원 관리가 가능한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