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과연 좋은 것인가

 1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과연 좋은 것인가 -1
 2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과연 좋은 것인가 -2
 3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과연 좋은 것인가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과연 좋은 것인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과연 좋은 것인가
< 필리핀 산사태로 보는 인간의 자연을 이용하는 능력 >
작년 2월경에 필리핀 중동부에 위치한 레이테 섬에서는 거대한 산사태가 일어났다. 그래서 마을에 남아있던 사람들 중 200여명이 숨지고 1500여명이 실종되었었다고 한다. 당시 규모 2.6의 가벼운 지진이 감지됐었다. 하지만 산사태의 피해를 더 크게 입은 까닭은 자연의 댐이라고 할 수 있는 삼림을 남벌했기 때문이었다. 이 사건에서 우리는 루소가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말한 동물에게는 없고 인간에게만 있는 능력, 즉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좋은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인간은 자연을 이용해서 삶을 더 편안하게 살게 되었다. 예를 들면 산의 나무를 이용해서 연료로 쓰거나 간척 사업을 통해서 토지이용을 마음대로 하는 일 등이 있다. 하지만 필리핀 산사태사건처럼 자연을 너무 무분별하게 이용하여 인간이 화를 당하는 일이 근래에 들어 더 잦아지고 있다. 이제부터 우리는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알아보자.
서론부분으로 필리핀 산사태 사례를 가지고 인간의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문제 제기


여시동기자 조선일보 2006년 2월 18일 기사 국제면 아시아 호주
장 쟈크 루소, 『사회계약론(외)』, 이태일 옮김, 범우사 1975년, 192쪽.
<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하는 기준 >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 즉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단점도 가지고 있다는 소리이다. 그렇다면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그 기준은 모든 것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 이 둘의 가치크기차이에 있다. 즉 모든 것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장점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단점으로 잃을 수 있는 가치보다 크면 좋은 것이고 반대로 단점으로 잃을 수 있는 가치가 더 크면 나쁜 것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기준에 따라 인간이 자연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과연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알아보자.
본론부분으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하는 기준 (장점과 단점의 크기비교)제시
< 자연을 이용하는 능력의 장점 >
자연을 이용하면서 얻는 장점은 무수히 많다.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혜택 모두가 자연에서 얻어진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지금 같은 겨울에 우리가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은 석탄이나 나무, 석유,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를 자연에서 얻어 연료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고 우리가 먹는 음식도 대부분 토지를 이용하는 논농사와 밭농사를 통해 얻거나 바다를 이용하여 양식을 통해 얻고 있다. 예를 들자면 무수히 많이들 수 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혜택의 바탕에는 자연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다.
본론1부분으로 자연을 이용함의 장점을 에너지와 식량에 관한 예를 들어 제시
< 자연을 이용하는 능력의 단점>
우리는 자연을 이용함으로서 여러 혜택을 얻지만 반대로 여러 피해를 입는다. 예를 들어 농업의 농경지에 제초제, 살충제, 그리고 비료 같은 침적물과 농업 화학물이 지표수와 지하자원에 들어가 수질을 저하시킨다. 이렇게 수질이 오염되면 우리는 생활용수나 식수를 얻기 힘들어지고 이 물을 마셨을 때 여러 질병에 걸리거나 심지어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또 자연에서 얻은 화석연료로 에너지를 만들 때 나오는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은 대기오염을 시키는 대기오염물이다. 오염된 대기는 심각한 질병을 야기하며 그들 중 일부는 죽음을 가져오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는 자연을 이용하면서 환경오염이라는 피해를 받는다. 이 환경오염은 우리가 자연을 이용하면 이용할수록 커지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최악의 경우 인류가 멸망할 수도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