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원운동사 정리

 1  환원운동사 정리 -1
 2  환원운동사 정리 -2
 3  환원운동사 정리 -3
 4  환원운동사 정리 -4
 5  환원운동사 정리 -5
 6  환원운동사 정리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원운동사 정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원운동사’ 정리
Ⅰ.서론: 환원운동의 뿌리와 그 ‘정의’
ⅰ- 환원운동의 뿌리
환원운동은 19세기에 갑자기 일어난 바톤 스톤, 캠벨부자, 월터 스캇의 그리스도교 부흥운동인가? 인간의 역사를 살펴볼 때 어느 사상이나 어떤 운동도 사상적 뿌리와 전통으로부터 연결된 연속성 없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우리가 ‘환원운동’이라 부르는 19세기 미국에서 일어난 ‘그리스도의 교회’ 또한 사상적 배경과 역사적 뿌리로부터 토대가 놓였고 그 위에 결실을 맺게 되었다. 환원운동의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것은 르네상스에 기초한 ‘인문주의’였다. 인문주의 가장 큰 인물인 에라스무스는 근원으로부터로, 뿌리나 원천으로 돌아가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신약성경을 번역함으로써 예수, 사도들, 그리고 초대교회들이 가르친 경건과 도덕적 행위를 기독교에 회복시키고자 했다. C. Leonard Allen, The Ancestry of Churches of Christ Discovering our Root (Texas 79601, USA: Abilene Christian University Press, 1988); 백종구 역, 『환원운동의 뿌리』(서울: 쿰란출판사, 2010), 35.
또 하나의 가장 큰 뿌리는 종교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가들은 루터로 말미암는 ‘개혁’에 기초한 무리들과 ‘환원’에 중심을 둔 ‘개혁주의’ 무리들로 나뉘는데 ‘개혁주의’의 무리들의 특징은 성경의 선례와 사례를 기초로 환 원시교회의 핵심과 형식을 회복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다. “오직 성서”라는 주장과 전통을 강하게 반대하는 것, 본래로 돌아가자는 요구, 각자가 성경을 읽을 수 있는 요구에 대한 권리, 이 모든 것들은 종교개혁이 환원운동가들에게 물려준 유산이다. Ibid.,47
이 유산은 비단 환원운동가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오늘날의 교회에도 절실히 요구되는 ‘정신’이기도 하다.
ⅱ- 환원운동의 정의
"환원"(Restoration)이란 단어는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의 상태"의 근거는 바로 신약성서이며, 신약성서에 계시된 본래의 초대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http://kccs.pe.kr/xianch47.htm
그리고 이것을 회복하고,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자는 운동을 "환원 운동"(Restoration Movement)이라고 말한다. 환원 운동은 루터나 칼빈의 종교개혁처럼 눈에 보이는 현상을 타파하는 것에 목적을 두지 않는다. 왜냐하면 환원운동은 교회를 개혁하기 위한 운동이 아니라, 신약의 교회를 회복하는, 즉 환원하고자 하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다른 한 가지는 "환원"과 함께 하나 되자는 "일치"의 운동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원하셨고, 사도들이 지향했던 교회와 인류 공동체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에서 하나임을 깨닫고 성서에 기록된 대로 한 교회를 지향하는 운동이다. 환원운동의 정신은 성서에 기록된 말씀을 조금도 벗어나지 않고 초대교회로의 ‘환원’과 그 영적유산 아래에서의 ‘일치’를 갈구한다.
Ⅱ.본론: 환원운동의 시작, 환원운동가들, 성장 그리고 분열.
ⅰ- 초기미국의 환원운동 배경과 그 시작.
영국에서 신대륙으로 건너온 어떤 그룹도 미국의 모든 식민지들을 주도하지 못했다. 때문에 새로운 형태를 띤 ‘종교의 자유’가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누구나 자신의 양심과 자유에 따라 신앙을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이 새로운 시각은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회나 성직자의 권위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했다. 둘째, 전통으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했다. 셋째, 평범한 시민들도 성경을 해석할 수 있는 성서해석의 자유를 추구했다. 넷째, 대중설교가의 권위가 증가했다. Douglas A. Foster, Renewing Gods People; 백종구 역,『하나님의 백성을 새롭게』(서울: 쿰란출판사, 2011),29-30.
그러나 이런 긍정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이성을 준거한 신앙을 주장함에 따라 교회의 연합은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반대로 대중적인 부흥운동과 스스로의 목적에 따라 교단이 탄생하고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대중운동과 교단의 부작용은 대중적인 인기가 가치판단의 기준이 됨으로써 ‘진리’ 자체보다, 대중의 ‘인기’가 큰 종교적인 목적이 되어버리기도 했다. 19세기 초반 미국 종교시장의 분위기는 과거에 나타났던 인간의 공통된 문제가 오늘날에도 반복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 환원운동가들의 외침은 시작이 되었다.
ⅰ- ②환원의 호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