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1  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1
 2  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2
 3  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3
 4  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4
 5  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의 문화목회 철학 - 관심의 배경 함의 유형과 사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의 문화목회철학
문화가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론 기반에 의해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할 수 있듯이 위키백과사전
문화목회에 대한 시각 또한 여러 가지 모습으로 그려질 수 있다.
그러나 문화목회를 구성하고 있는 문화와 목회, 이 둘 상호간의 상관관계와 그에 따른 영향력을 깊이 상고해볼 때 이 둘이 어떠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오늘날의 목회는 문화와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목회자는 문화목회의 기반이 되는 문화에 대한 선행적 이해와 문화목회에 대한 철학을 분명히 세울 필요가 있다.
오늘날 문화목회의 장이라고 볼 수 있는 한국 목회적 상황에서 목회와 신학에 게재된 성석환 박사의 「한국교회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화목회」의 글을 읽고 적용하여 나름대로의 나의 문화목회철학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먼저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문화목회’는 “문화적으로 교회를 운영하고 목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문화 목회에 대한 관심의 배경
“문화가 중요하다!”라는 말의 의미는 우리 삶의 모든 양태가 문화적으로 재구조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사회의 민주화가 제도적으로 정착되면서 문화적 삶의 영역이 더욱 강화되었고, 사회문화의 변화를 문화 영역이 주도했다. 문화 영역이 독립적으로 다루어지고 다원주의적 가치가 확대되는 90년대 이후 전통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던 기득권 세력들이 급격히 쇠퇴하고 새로운 문화적 주도 세력이 형성되었다. 이들은 정치적, 경제적 이슈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면서도 자신들의 생각을 다양한 문화적 양식으로 표현할 줄 아는 이들이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변화 속에서 과거의 영향력이 약화된 제도권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교회였다. 수적인 감소는 물론이고 대 사회적 신뢰나 공신력에 있어서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 교회 내부의 문제도 있었지만, 다원주의적 가치와 다양성을 지지하는 문화담론이 전사회적으로 확대되는 속도가 적절한 대응을 준비하기에는 너무도 빨랐기 때문이었다. 문화산업이 성장하면서 대중문화의 감성적 스타일과 마케팅 형식에 노출된 젊은이들은 더 이상 교회 안에서 공급받는 보수적 문화 양식에 만족하기 어려웠다.
결국 한국교회는 대중문화의 형식을 빌려 복음의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대중문화의 형식이 본격적으로 교회 안으로 수용되면서 전통적인 예배는 찬양과 문화적 퍼포먼스가 다양하게 표현되는 예배로 탈바꿈하여갔다. 90년대 후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문화선교’라는 용어는 이러한 한국교회의 변화를 반영한다. 과거에 주로 교회 내부의 문화 활동을 일컬었던 ‘문화사역’에 비해서 교회 외부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신학적 통찰을 제공했다.
문화선교적 차원에서 지난 10여년간의 성과를 정리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의 변화에 대해 교회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리고 교회도 적절히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몇몇 시행착오도 겪었다. ‘열린 예배’나 CCM 등 주로 미국적 상황에서 정착된 형식을 수용하다보니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정서와 맞지 않아서 발생한 교회 내부의 갈등도 있었다. 또 교회의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문화적으로 재편하면서도 정착 의사결정 구조나 행정적인 운영방식은 여전히 권위적이거나 중앙집권적이어서 문화를 기능적으로만 활용할 뿐 목회적 차원의 근본적인 변화로까지는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