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
 2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2
 3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3
 4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4
 5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5
 6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6
 7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7
 8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8
 9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9
 10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0
 11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1
 12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이장의 초점은 물리적 지식 활동으로서의 악기 만들기이다. 먼저, 우리는 악기 만들기에 대한 세 가지 유형의 교수들, 즉 유형A/B, 유형C, 그리고 유형D를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가며 기술하고자 한다. 그러고 나서, 소리의 물리적 특성을 간단히 소개하고 악기분류체계를 설명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악기 만들기 활동의 목적과 목표의 개요를 밝히고, 아동들과 악기 만들기를 할 때 필요한 교수원리를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에는, 아동들이 할 수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악기 만들기의 예와, 아동들이 직접 만든 악기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실험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동들과 함께 악기 만들기에 접근하는 세 가지 방법
교사들은 최소한 세 가지 방식으로 악기 만들기를 구조화할 수 있다. 각각의 접근방식은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그리고 그 교사가 활동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양하다. 유형 A또는B 접근법에서는 교사들이 악기 만드는 법을 한 단계씩 알려주고 그대로 하고 있는지 단계마다 점검한다. 이 접근법에서의 악기 만들기는 본질적으로 아동들이 교사를 보고 듣고 따라하라고 지도받는 공작활동에 속한다.
교사들이 활동을 구성할 수 있는 두 번째 방식은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아동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무슨 악기든지 만들어보라고 고무시키는 것이다. 이런 유형 C접근법에서는 아동들이 자유로이 상상력을 발휘한다. 이 방식은 잘 되면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는 아동들이 들을 수 있는 것보다 볼 수 있는 것들에 자주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세 번째 접근방식인 D유형은 자유 탐색과 유도 탐색의 기회를 모두 제공한다. 이 접근법에서는 아동들에게 몇 가지 악기들, 다양한 자료, 그리고 풀어야할 문제나 질문을 제시한다. 교사는 아동들의 관심과 이해의 수준에 맞게 가르치기 위하여 개인 혹은 소집단과 상호교류 한다. 세 번째 접근법이 다른 두 가지보다 교사에게 많은 일을 요구할 수 있긴 하지만, 학습과 발달의 기능성은 훨씬 높다. 잘 진행된다면, 이 접근법은 학생들에게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소리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중요한 통찰력을 얻게 할 수 있다.
소리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개요
소리란 무엇인가?
소리를 얻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 즉 진동할 수 있는 것, 진동을 전달할 수 있는 매체, 그리고 진동을 수신하고 탐지하며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음악 소리의 양상
아동들이 주목할 수 있는 음악 소리의 네 가지 양상은 고저, 세기, 음색, 그리고 길이이다.
어떤 유형의 물체가 음악소리를 만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