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1
 2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2
 3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3
 4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4
 5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5
 6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적 지식 활동-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물리적 지식 활동 -
제 5장 음악에 대한 예술적 과학적 탐구
제 5장 물리적 지식활동으로 악기 만들기를 통해서 예술이 과학적 탐구의 음악, 예술, 과학, 문학, 연극 등의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과 학습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음을 알고 아동들은 자신의 악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흥미와 실험정신이 여러 다른 유형의 소리를 만들어보고 속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발견 하도록 이끌 수 있으며, 아동들이 소리의 물리적 특성에 관해 배우도록 돕고, 음악에 대한 장래의 예술적 과학적 발달에 초석을 놓을 수도 있다.
물리적 지식 활동으로서의 악기만들기에 대한 세 가지 유형의 교실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소리의 물리적 특성, 악기분류 체계, 악기 만들기 활동의 목적과 개요, 필요한 교수 원리를 제시 하였다.
세 교실 유형
A,B형 교실 교사가 악기 만드는 방법을 한 단계씩 알려주고 그대로 하고 있는지 단계마다 점검하는 엄격하고 통제되고, 교사를 보고 듣고 따라는 하는 공작활동에 속한다.
C형 교실 : 많은 자료 제공하여 자유로이 상상 하고 탐색하고 발명 할 수 있다. 하지만 들을 수 있는 것 보다 시각, 공간적인 면에 초점을 소리의 여러 가지 양상들과 조종 할 수 있는 지식은 결여되는다는 단점이 있다.
D형 교실 : 자유, 유도탐색이 모두 제공하여 악기들, 다양한 자료를 제공 하여 풀어야할 문제, 소집단 상호교류를 통해 아동들이 음악적 소리에 관한 자신의 지식을 구성 할 수 있는 사회적이며, 지적인 분위기의 교실 유형
소리의 물리적 특성
소리란 : 소리를 얻기위 한 세 가지 요소로 진동 할 수 있는 것, 진동을 전달하는 매체, 진동을 수신하고 탐지하며 해석 할 수 있는 것,(예 소리굽쇠 통한 진동, 고무줄 현악기)
음악 소리의 양상 : 고저, 세기, 음색, 길이가 있으며, 구별하기 위한 활동으로 노래부르기, 연주하고 감상, 악기를 탐색 하는 활동에서 접근하여 활동 할 수 있고 혼란스러워 하는 아동들에게 교사들은 변인을 통제 함으로써 구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떤 유형의 물체가 음악 소리를 만드는가 : 소리가 나는 물건이면 음악 소리를 만들 수 있다. 소리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하여 만들어 낼 수 있다. (유리컵, 진공청소기 등)
악기의 다섯가지 유형? 관악기(악기속으로 공기), 타악기(마라카스,발래판), 공명악기(드럼, 북), 현악기(기타,피아노), 기계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