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2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2
 3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3
 4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4
 5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5
 6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 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주로 행동주의이지만 조금은 구성주의가 섞여 절충주의라고 생각한다. 유아의 흥미를 위주로 활동하기보다 교사가 계획한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의 활동이 이루어졌다. 유아들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에 임하는 모습이였다. 하지만 활동이 아닌 자유선택활동시간에는 유아들이 스스로 활동하였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점에서는 조금의 구성주의가 가깝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유아들의 활동은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제외한 시간은 모두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아 행동주의에 가까운 절충주의라고 생각된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활동 대부분이 교사의 지시하에 이루어졌다.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위해 교사는 주로 그림자료를 사용하였고, 요리실습을 하였는데, 제시되어있는 레피시데로 하기 보다는 유아들이 스스로 창작하여 자신의 카나페를 만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며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였고, 음식을 만들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직접 보여주었다. 협동은 유아들이 요리실습이 끝나고, 교실을 모두 함께 정리하면서 유아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협동을 통해 힘든일도 빨리 끝낼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교육내용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였다. 계획안에 짜여진 학습내용 위주로 학습이 이루어졌으며, 유아들은 교사가 정해놓은 수업계획에 따라 움직였다. 따라서 유아의 참여가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유아들은 활동이 끝나면 다음 활동을 위해 스스로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 예로 오전 죽을 먹고 난 후, 그릇을 정리한 뒤 카펫트에 앉아 이야기 나누기를 준비하는 등 활동이 끝나면 다음 활동을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교육내용은 만5세 수준에서 조금 낮은편이라고 생각했다. 교사에게 물으니 또래유아들보다 수준이 낮은편이라고 유아들이 어려워한다고 지도교사가 말했다. 요리실습이나, 야외학습을 통한 학습을 보았을때에는 유아 발달상 적합한 내용이였다. 유아들이 요리실습을 할 때에는 유아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완성할 수 있는 요리실습이였다. 주로 교사의 개입이 많이 들어가 요리실습이 이루어지지만, 카나페는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데로 만들 수 있는 요리실습이였고, 감자캐기 역시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활동으로 직접 체험을 통하여 좋은 학습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 통합적 접근법이라고 생각했다. 교사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통합적으로 접근해서 유아들에게 가르쳤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적용하기 보다는 교사의 계획과 교사가 정해놓은 대로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유아들이 좀더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하지 못하는 것이 조금은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