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2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2
 3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3
 4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4
 5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5
 6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치원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 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행동주의 측면에 가까운 교육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교사가 그날에 학습할 주제를 계획해 놓은 데로 유아 흥미 위주로 하는 활동을 하기보다는 주제대로 이끌고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유아들에게 학습할 것을 나누어 주어 행동하도록 지시하였다.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것과 활동시간마다 바른 자세로 활동에 참여할 것을 지적, 수정하여 주었으며 유아들의 자발적인 행동이나 자유스러운 분위기속에서 모든 활동이 이루어 지지 않는 점, 유아들의 실험이나 협동하는 면이 배제되고 활동하는 것으로 보아 행동주의에 가깝다고 분석하였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대체적으로 교사 주도적인 면을 볼 수 있었지만 주제에 맞게 유아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동화나 그림 자료, 시청각 자료를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졌고 교사주도적인 방법으로 학습해서 그런지 유아의 실험, 협동은 그날 교육에서는 관찰할 수가 없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 교육내용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해 놓은 것을 아동들이 따라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참여가 있었다고 생각되지 않으며 모든 활동이 계획된 것처럼 아동들이 하나의 활동이 끝나면 미리 정해진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두 번의 사전실습을 나갔을 때 주말 지낸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한 후 발표가 끝난 아동은 교사가 나누어준 종이를 가지고 자신들이 발표했던 것을 그림으로 그렸다. 흥미 있어 하는 것보다는 그냥 정해진 다음과정처럼 활동을 하는 것처럼 보였다. 유아-유아간의 특별한 상호작용도 없이 자신들의 일을 묵묵히 수행해가는 작업자처럼 보였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주간계획에 맞는 주제로 언어, 음률, 쓰기, 신체활동 등을 위주로 하는 교육이었고 특별활동으로 한자 익히기 교육을 실시한다.
두 번의 사전실습을 가서 관찰한 것에 따르면 주로 활동이 언어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유아들이 언어와 친해질 수 있도록 주제에 맞는 글자를 찾아보는 것과 동시를 외워봄으로써 유아들이 글자에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아 언어발달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한쪽으로만 치우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요구하는 현 시대의 유아교육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전체적인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육이라고는 생각이 되지 않았다. 유아발달에 적합한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사의 노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라고 생각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