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 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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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세희 작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연보
70년대, 그리고 조세희의 시대 인식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말하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그가 말하고자 했던 것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틀, 그 속에 담긴 세계.
우리가 현재, 그를 읽고 말해야 하는 이유.
본문내용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난쏘공』연작을 70년대 상황에 대한 문학적 수용의 완성으로 보고 사실주의적 관찰법과 반 사실주의적 문체실험의 결합이라는 형태를 통해 문학사적으로 참여/순수, 리얼리즘/반리얼리즘, 창비/문지의 잘못 설정된 대립을 탁월하게 극복해낸 작품이라는 관점이다. 또 다른 한 가지 반응은 노동현장과의 괴리와 체험적 동질성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현실을 지식인의 시선으로 윤색한 탓에 노동자의 육성을 들을 수 없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대립적인 관점의 기준은 조세희가 그려낸 작품이 “70년대”라는 혼란한 시대를 안고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조세희가 70년대를 어떻게 인식했는지, 더 나아가 그의 역사 인식은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당시 한국 사회는 69년 삼선개헌, 72년 유신정권 수립으로 박정희의 장기집권이 이루어졌으며 70년의 전태일의 분신이 보여주듯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조건 속에서 ‘산업역군’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비인간적인 착취를 당해야 했다. 그러나 박정희는 경제발전을 빌미로 저곡가, 저임금정책을 유지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세희 또한 직장일을 하며 혹사당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일을 해야 했다. ‘나는 70년대가 어떠어떠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믿었는데, 실제로는 전혀 그렇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내게 70년대 현장이라 하면 아주 무기력한 사람들이 그대로 70년대로 진입한 겁니다.’ 라는 그의 말처럼, 조세희가 『난쏘공』에서 이야기하고자 한 70년대의 현장은 보통의 독자들이 이야기하는 이른바 ‘70년대의 현장’과는 그 이해가 다름을 알 수 있다. 흔히 사람들은 70년대 하면, 판자촌, 저임금공업지대를 떠올리곤 하지만 조세희가 생각했던 70년대 현장이라는 것은 무기력함을 안고 있던 사람들이 그대로 70년대로 진입한 것을 의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