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

 1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1
 2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2
 3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3
 4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4
 5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5
 6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6
 7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7
 8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8
 9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9
 10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론] 조세희 칼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의 형식적 측면 검토
(1) 문체
(2) 서술자의 시점
2. 에서 나타나는 도덕성
(1) 신애가 바라보는 세상
(2) 난장이와 사나이
3. 에서 나타나는 대립관계
(1) 문제의식의 성격
(2) 신애가 원하는 사회, 그리고 연대의식
(3) 연대의식 그리고 사랑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정부 주도의 급격한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60~70년대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었다. 빛이 있으면 그늘이 있는 법, 경제발전으로 큰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늘어갔지만 반대로 노동자들은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 조건 속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도 인정받지 못한 채 살아가야 했다. 과거의 신분계급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경제적 불평등에서 비롯된 사회적 계층이 존재하였고 그 속에서 하층민의 고통스런 나날은 계속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작가 조세희는 하층민의 힘겨운 삶을 직접 지켜보면서 지식인으로서 자신의 사명을 자각하게 되었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의 집필을 시작하게 된다. 그는 《난쏘공》을 통해 70년대 당시 비참했던 하층민의 생활을 보여주며 그 시대를 고발한다. 그는 "사람이 태어나서 누구나 한번 피 마르게 아파서 소리 지르는 때가 있어요. 그 진실한 절규를 모은 게 역사라고 나는 봅니다. 《난쏘공》은 내가 너무 아파서 지른 간절하고 피맺힌 절규였어요. 그래서 아마 20년이 흘러도 그 난장이들의 소리에 젊은이들이 귀를 기울이는 걸 겁니다. 시대 문제의 핵심, 인간의 마음에 가까이 갔었기 때문에"라고 말한다.
우리 조가 다룰 은 《난쏘공》 연작 중 가장 먼저 쓰인 작품이며 소시민이자 지식인인 ‘신애’라는 인물이 서술자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우리는 ‘신애’의 사회적 위치에 가깝기에 ‘신애’를 통한 서술적 관점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여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론에서 크게 의 형식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사, 1978.
우찬제, 「분노와 사랑의 뫼비우스 환상곡, 혹은 분배의 경제시학」, 『작가세계』, 1990 겨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