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론]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나는 구보의 의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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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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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기존 논의 검토 및 문제도출
1.2 역사의식의 구현배경과 논의 주제

2. 본론
2.1 에서 드러나는 모더니즘 소설의 미학
2.1.1. 시간의 공간화와 의식의 흐름으로 살펴본
2.1.2. 의식의 흐름과 영화적 기법-오버랩
2.2. 행복과 고독의 양가적 감상 -도시를 산책하는 지식인
2.2.1 일상성과 행복의 논리
2.2.2. 도시의 일상 그리고 고독감
2.3 에서 드러나는 1930년대의 풍경

3. 결론
본문내용
박태원은 에서 1930년 근대도시인 경성의 거리를 산책하며 행복과 고독에 대해 생각한다. 자본주의화 되고 근대화 되어 가는 경성 안에서 그는 물질이 질 수 있는 행복들을 찾아 나서 보지만, 결국 고독할 뿐이다. 그는 당대의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지식인, 예술가이기 때문이다. 이 "황금광의 시대"에 그는 결코 주류가, 아니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되지 못할 인물인 것이다. 그러나 구보는 포기하지 벗과 헤어지면서 그는 참말로 좋은 소설을 쓸 것을 다짐한다. 구보는 소설이라는 매개체로써 당대와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소설가 구보가 경성의 거리를 활보하고 다닌 지 벌써 70년이 흘렀다. 건물의 외향이, 크기가 사람들이 입고 다니는 옷들이 더 크고 화려해 졌다. 1930년대와는 다른 풍경이긴 하다. 그러나 로또의 광풍이 불고 있는 이 대한민국의 땅에서 구보는 여전히 서울의 종로를 방황하고 있을 것이다. "서정시인조차 황금광으로 나서는" 2000년대의 서울의 거리에서도 예술가 구보는 여전히 고독할 뿐이다. 본고에서는 박태원의 문학세계를 구분지어보고 30년대의 작가세계에 대한 논의를 해보았다. 그러나 전체적 시점에서 작가의식의 변화과정을 설명하고 분석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추후 계속해서 보완되고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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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월북 작가 박태원. 월북이라는 이유로 한동안 우리는 박태원의 소설들에 대한 연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또한 해금 이후의 박태원의 소설들 중 해방 이후의 작품들만 논의되어 왔다. 박태원은 1930년대의 대표적인 모더니스트였지만, 해방이후에는 모더니즘의 기교와는 전혀 다른 역사 소설의 흐름으로 나아간다. 이 글에서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하여 그 시기 박태원의 세계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