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

 1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1
 2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2
 3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3
 4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4
 5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5
 6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6
 7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7
 8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8
 9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9
 10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10
 11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11
 12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12
 13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Vygotsky의 생애 및 시대ㆍ학문적 배경


Ⅱ. Vygotsky이론의 특성


1. 발달의 기본 가정

2. 인지발달과 사회ㆍ문화적 역할

3.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1)언어와 사고 (2)내면화 (3)근접발달대(ZPD)

4. Vygotsky이론의 장ㆍ단점


Ⅲ. Vygotsky이론과 Piaget 이론의 비교


Ⅳ. Vygotsky이론의 시사점과 한계
본문내용
Ⅰ. Vygotsky의 생애 및 시대ㆍ학문적 배경

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난 Vygotsky는 1896년 러시아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다. 모스크바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다가 한 학기 만에 법학으로 전공을 바꾸게 된다. 이 또한 부모와의 타협으로 결정된 결과였다. 그는 문학, 예술, 철학, 특히 Hegel의 철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모스크바 대학에서 역사와 철학을 전공하게 된다. 후일에 그는 전공이 심리학이 아니기 때문에 소련 심리학자들로부터 소외되는 일도 있었다.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하여 사범대의 심리학을 강의하기 시작하였다.
1924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Pavlov의 조건 반사이론을 비판하면서 학계의 관심을 받게 된다. 그의 논문 내용은 반사행동이 인간행동의 기초는 제공하지만 반사행동을 통하여 발달된 인간에 관해서는 반사행동이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 다는 것 이였다. 따라서 과학적 심리학 연구에서 반사행동만을 연구하고 의식(마음, 생각)을 제외하면 안된다는 것 이였다.
당시 소련에는 크게 세 종류의 심리학파가 있었다. 주관적 방법인 내관법을 통하여 마음만을 연구하려는, 이미 쇠퇴하고 있던 내관주의(구성주의)심리학파와, 행동만을 연구하려는 Pavlov중심의 행동주의, 그리고 이 두 학파를 통합하려는 즉, 마음과 행동을 통합해 보려는 Marxism 심리학파이다.
당시 모스크바 대학의 심리학 연구소장이 Marxism을 구성하던 중이기 때문에 26세의 Vygotsky는 이 연구소에서 결핵으로 요절 할 때까지 많은 연구를 하였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역사, 문학, 예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매개, 내적 언어, 근접발달대등 교육 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를 많이 연구 하였다. 또한 당시의 소련의 실질적 문제였던 대중의 문맹퇴치, 소련 연방간의 문화차이 해소 문제, 정신지체아와 학습 장애문제를 연구 하였다.
그의 연구는 크게 세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초기에는 심리학의 개념과 연구 대상에 관한 문제였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전체로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개(mediation)와 고등정신의 사회적 기초를 연구한 시기도 이 시기이다. 두 번째는 심리적 도구를 연구하였으며, 마지막 시기는 놀이와 언어의 기능을 주로 연구 하였다.
또한 Vygotsky는 Marx의 사회에 관한 다음의 세 가지 가정으로부터 자신의 발달이론을 발전 시켰다. 첫째, 행동(action) 이 사고를 결정한다. Vygotsky는 이로부터 사고가 행동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아동은 행동에 몰두하고 이 행동으로부터 마음의 내용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결국 정신적 발달은 환경과 교류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두 번째, 발달은 변증법적 교류에 의해 이루어진다. 마르크스 레닌주의는 헤겔의 변증법 이론을 통하여 사회의 발달을 설명한다. 즉, 어떤 주장이 있고(정), 그 주장에 대한 반대의 주장이 있고(반), 이들 간의 갈등이 해결되는 (합)의 과정을 통하여 사회가 발달한다는 것이다. Vygotsky는 아동의 인지발달도 이와 같은 과정을 밟는다고 가정한다. 즉 아동들은 현재의 자신들이 활동하는 방식이 있는데(정), 이것이 들어맞지 않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반),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문제 해결의 방법(합)을 찾는다. 이 과정이 끊임없이 되풀이 되는 것이 바로 인지발달이라고 본다.
세 번째, Marx는 사회발달을 문화적 맥락에서 일어나는 역사적 과정이자 진화과정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Vygotsky는 사회가 아동을 그 사회문화에 적응시키려 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신기능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려면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문화의 역사적 배경이 아동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문화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James V. Wertsch(1998). 비고츠키-마음의 사회적 형성 . 정민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고육과학사
엘레나 보드로바ㆍ데보라 J. 리옹(1999).정신의 도구-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J플라벨ㆍP밀러ㆍS밀러(1999). 인지발달. 나남 출판사
성현란외(2001). 인지발달. 학지사
손길연외(2001). 발달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최경숙(2000). 발달 심리학. 학지사
한양대 사회인지발달연구모임 역(1995). 비고츠키-마음의 사회적 형성. 정민사
최창호(1999). 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