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톨릭과 정교] 로마 카톨릭과 동방 정교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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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톨릭과 정교] 로마 카톨릭과 동방 정교의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톨릭의 분열

2. 로마카톨릭과 정교의 차이점
2-1. 로마카톨릭과 정교
2-2. 교리와 의식 차이
2-3. 문화적 차이

3. 정교가 러시아 민족에게 미친 정신적인 영향
3-1. 인종의 신조
3-2. 이중 신앙적 요소들의 포용
3-3. 소보르노스치의 정신
3-4. 일상생활과 풍습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황의 지위
서로마에서는 교회에 대한 교황의 절대적이고 직접적인 권력을 주장하지만, 이것은 비잔틴의 전통에는 완전히 상충되는 것이다.
2. 서로 다른 언어
그레고리우스 대교황(590~604)은 그리스어를 말할 줄 몰랐고, 비잔틴의 총대주교들은 라틴어를 구사하지 못했다.
3. 서로 다른 문화
그리스인들은 라틴사람들에게 교만하고 약빠르게 보였고 라틴사람들은 그리스인들에게 무식하고 야만스럽게 보였다. 또한 상대의 새로운 발전에 대해 빈약한 정보만 갖고 있었다.
4. 서로 다른 관습
교회의 생활방식(신학,예배,교회법,제도,조직)이 독자적이었다. 종교적 감수성이 서로 다르게 전개되었다.
5. 결정적 요인- 정치적 요인
1) 새로마 vs 옛로마
330년 콘스탄티누스 황제 때 콘스탄티노플로 수도를 옮긴다. 이때부터 서로마에는 교황이, 비잔틴(새로마)에는 황제가 세력의 중심이 된다. 서로마에서는 교황중심의 중앙집권적인 ‘통합교회’가 생겨나고 교황의 순위권이 점진적으로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비잔틴으로 옮겨간 황제에게는 황제권에 대한 도전으로 비춰진다. 서로마와 달리 황제가 세력의 중심인 비잔틴에서는 ‘통합교회’가 아닌 각 지역 신앙 공동체로부터 ‘지역교회’가 생긴다.

참고문헌
J.N.D. 켈리, 고대 기독교 교리사, 박희석 역, 크리스찬다이제스트, 서울, 2004.
김봉철, 영원한 문화도시 아테네, 청년사, 서울, 2002, pp.266-267, 271-272.
강태용, 정교회, 정교출판사, 서울, 1996.
남정우, 정교회, 쿰란출판사, 서울, 1997.
클린데닌, B. 대니얼, 정교회 개론, 김도년 역, 은성, 서울, 1997.
니콜라스 쩨르노프, 러시아 정교회사 : 러시아의 일천년 신앙역사, 위거찬 역, CLC, 1991.
한국정교회 홈페이지 “http://www.elim.net/~orthodox/ ”.
성균관대학교 러시아학과자료실 “http://web.skku.edu/~russian//culture/11.htm”.
러시아 비즈니스 포탈 싸이트 “http://russia.co.kr/Doc/religion.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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