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

 1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1
 2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2
 3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3
 4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4
 5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5
 6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6
 7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7
 8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8
 9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9
 10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10
 11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영국의 평생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장 배경
Ⅱ. 영국의 교육제도
Ⅲ. NVQ : 국가직업자격증 (National Vocational Qualification)
Ⅳ. 영국 교육기술부
Ⅴ. 기타 기관
Ⅵ . 결론 및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성장 배경
영국은 전통적으로 중등교육단계를 문법학교, 현대학교와 종합학교의 3가지 형태의 학교로 구성된 교육체제 Tripartite Educational System : 소위 “3가지 형태의 교육체제” 라고 불린다. 복선형 교육체제.
로 구분하였으나 체계적으로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거의 없었다. 대부분의 직업교육은 의무교육이 끝난 후 취업하여 산업계나 기업체의 훈련과정 apprentice training(도제제도) 또는 on-the-job training(직업에서의 교육)
을 거쳐 자격을 취득하는 형태였다. 주로 교회 등의 민간단체나 노동자교육협회(WEA)가 중심이 되는 노동단체에 의한 교육이 정부와 독립적으로 성장해 온 것이다. 자격증 또한 1880년대에 설치된 The City and Guild of London Institute와 Royal Society of Arts, 그리고 Technical Colleges 1890년대 설치된 기관
에 의하여 주로 발급되었으나, 체계적인 직업훈련체제나 전국적인 차원에서의 직업훈련관리체제가 구축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영국의 독자적인 민간 성인교육의 전통은 1900년대 초 대학확장교육(University Extention Education)을 통해 정부의 틀 안으로 포섭된다. 대학 확장 교육이란 대학의 인적 자원이나 시설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비정규학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William Sewell 교수가 ‘시민이 대학에 올 수 없다면 대학이 시민에게로 나아가자’ 하는 아이디어를 내면서 시작하였다. 그러나 당시 옥스퍼드 대학의 보수파에 밀려 실현되지 못하다가, 캠브리지 대학의 James Stuart 교수가 ‘대학확장 '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를 계기로 정부와 노동자 교육 협회, 대학의 세 연합으로 노동자들의 대학확장교육에 참여하는 재정지원과 규정이 마련되었다.
이어 전체 교육체제 내에서 성인교육을 관련하는 규정들은 1944년 제정된 교육법에 담기게 된다. 교육법 제 1조에서는 학생만이 아닌 모든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와 정부의 의무를 규정하며 제 7조에서는 직접적으로 추가교육을 언급하며 의무교육 연령인 만 16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을 교육대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평생교육론(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한승희 학지사
교육사회학 이영자 (주)학문사
여왕의 핸드백엔 무엇이 들었을까 박재영 도서출판 다지리
한겨레신문 2005-10-21 윤진
한국경제신문 2001-06-11 장경영
평생교육의 필요성(대학의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부산대학교 문광삼
영국에 있어서 학생의 진로 정일용(교육부 서기관)
21세기를 향한 국가기술자격제도의 발전방안 연구 조정윤 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http://www.niace.org.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