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

 1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1
 2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2
 3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3
 4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4
 5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측정의 타당도(내용타당도, 기준타당도, 구성타당도)
목차
측정의 타당도
1) 내용타당도
2) 기준타당도
3) 구성타당도
* 참고문헌
측정의 타당도
타당도는 측정도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와 그 개념이 정확하게 측정되었는가 하는 두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즉, 타당도는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실제로 측정되었는가와 그러한 측정이 얼마나 정확하게 이루어졌는가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어떤 대상의 특정 속성을 밝히려면 그것을 먼저 개념화하고 그 개념을 어떤 값을 갖는 변수로 조작화해야 하며, 이렇게 조작화 된 변수들을 측정하는 측정도구를 만들어야 한다. 가령,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관찰하려고 할 때, 이 개념을 변수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려면, 급여 수준, 지위보장, 직장의 근무환경, 능력발휘의 기회보장, 동료와의 관계 등의 직업 만족도와 관련된 많은 지표들을 선택하여, 이에 대해 평가를 하게 함으로써 직업 만족도를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이러한 다양한 지표들이 실제로 직업만족도를 측정해 낼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절차가 바로 측정의 타당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구성된 측정도구가 직업만족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가 하는 문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기준타당도(criterion validity), 구성타당도(construct val)의 세 가지 방법이 많이 쓰인다(Babbie, 2001 : 143-4).
1) 내용타당도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는 측정도구가 일반화하려는 개념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판단하는 것으로, 측정도구에 포함된 항목들에 대해 측정하려고 하는 개념과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측정의 타당도를 확인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으로, 내용타당도가 충족될 때 기준타당도나 구성타당도의 확보도 가능하게 된다. 그런데 실제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은 상당히 주관적인 과정일 수밖에 없다.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나 편견이 측정도구를 작성할 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객관적 위치에서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요구된다. 이러한 내용타당도에 대한 확인은 사전조사나 전문가의 의견 등을 근거로 판단하지한, 이러한 과정이 상당히 손쉽게 혹은 주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예컨대, 키나 몸무게를 잴 때 자나 저울을 사용하는 것이 키와 몸무게를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측정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대상이나 속성을 적절하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인가를 판단하는 것으로, 이것이 내용타당도를 결정한다.
실제로 내용타당도는 표면타당도(face validity)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측정도구의 타당도에 관한 평가가 연구자의 주관적 평가에 따라 결정되고, 따라서 내용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자가 개념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그래서 내용타당도 검증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평가자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