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표집

 1  확률표집-1
 2  확률표집-2
 3  확률표집-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확률표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확률표집
확률표집(probability sampling)은 각각의 사례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는 표집방법이다. 즉, 모든 사례가 추출될 확률이 명백한 표집 방법이다. 예를 들면 1,000명의 모집단이 있는데 그 중 1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한다면 표집될 확률은 100/1,000이다. 확률표집은 비확률표집에 비해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확률표집은 비확률표집에 비해 보다 더 대표성 있는 표본을 얻을 수 있다. 즉, 모집단의 특성을 좀 더 잘 대변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
둘째, 확률표집에 의한 표본은 조사자로 하여금 신뢰수준에 따른 표본오차, 즉 조사결과의 통계처리에 의해 모집단의 특성을 몇 퍼센트의 확신을 가지고 +/- 얼마 정도 오차범위 내에서 예측할 수 있는가를 계산할 수 있다. 확률표집으로는 단순 무작위표집, 계통적 표집, 층화표집, 집락표집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1) 단순무작위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단순무작위표집이란 문자 그대로 아무런 의식적 조작 없이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모집단의 각 사례는 표본으로 선택되는 데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이 방법을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첫째, 모집단의 모든 사례가 동등하게 표집당할 가능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에 대한 목록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한 사례를 표집하는 것이 다른 사례의 표집확률에 아무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이 방법에 의한 추출방법은 (1) 우선 모든 사례를 명부 또는 목록표(list)에 열거한 후, (2) 각 사례에 번호를 붙여서, (3) 제비 뽑는 것과 비슷한 기계적인 방법으로 표본을 선택한다. 이 경우 전문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날 수표(table of random numbers)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첫째, 모든 요소가 동등하게 추출될 확률을 가지므로 편견이 개입될 확률이 희박하다. 둘째,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셋째, 표본오차의 계산이 용이하다. 단점으로는 첫째, 조사자가 모집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다. 둘째, 동일한 크기의 표본일 경우 층화표집보다 표본오차가 크다. 즉, 표본오차는 어느 정도 표본의 이질성 때문에 발생하는데 층화표집에서의 각 층은 주요 특성에 있어서 단순무작위표집의 모집찰보다 상대적으로 동질적이기 때문이다. 셋째, 모집단에서 그 수가 적은 요소는 표본으로 추출될 보장이 없으며 따라서 표본의 규모가 커야 한다.
예를 들어 개신교 신도가 400명, 불교 신도가 500명, 가톨릭 신도가 50명, 기타 50명으로 구성된 모집단으로부터 20명을 표본추출 한다면 가톨릭 신도나 기타는 하나도 표본추출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모집단의 목록을 만들고 번호를 부여하는 작업 등 현실적으로 많은 노력이 소요된다.
(2) 계통적 표집 (Systematic Sampling)
모집단의 목록에서 매 K 번째의 사례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최초의 K사례만은 무작위적으로 추출한다. 예를 들면 전체 목록에 1,000명이 있으며 조사자가 100명의 표본을 원할 때 조사자는 매 열 번째의 사람을 표본으로 추출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목록표가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큰 편견을 가진 표본이 추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5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에 대해 생활실태조사를 할 경우 그 지역주민에 대한 목록이 5개 동에서 1명씩 매 다섯 번째에 주기적으로 명기되어 있고, 매 다섯 번째를 표본으로 추출했다면 같은 동의 사람만 뽑힐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