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

 1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1
 2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2
 3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3
 4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4
 5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5
 6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6
 7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화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세계 각국의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그 실제
(1)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2) 미국 애니메이션의 특징
(3) 기타 국가의 애니메이션의 특징
3.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패와 그 실제
4. 나오는 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애니메이션은 방대한 보급망과 활용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도로 산업화된 대중예술의 한 매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대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다양한 연관 산업을 유기적으로 하나로 엮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임혜정(1998), 「만화산업에 나타난 캐릭터 상품의 활성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한편, 애니메이션이 거대한 산업매체의 일환으로 그 위상이 새롭게 정립되면서 국내 시장을 넘어서 해외로까지 그 보급의 범위를 넓히게 되고, 그럼으로써 특정 국가의 애니메이션이 세계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이 마련되었다. 그 결과 현대의 애니메이션은 그것을 생산해낸 창조주(국가)의 문화적 인식이 자연스럽게 융해되어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면모를 띄게 되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 애니메이션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적 요소의 파급 효과이다. 즉, 애니메이션은 전 계층을 막라하여 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전 사회적 계층을 막라하여 쉽게, 그리고 별다른 저항감 없이 수용될 수 있다는 면에서 다른 매체와 차별화된 면모를 갖는다. 따라서 그 속에 녹아 있는 문화적 인식이나 사상은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일반적 인식과 사고 속에 자리잡기 쉽다. 게다가 아주 어린 나이부터 가깝게 접할 수 있는 매체라는 점에서 그러한 양상은 더욱 증폭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지대한 영향력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그 문화적 정체성을 구축하는 일일 것이다. 여기서 문화적 정체성이란 자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창조적으로 수용하고 각색시킬 수 있는 개성적인 인식 및 형태의 틀을 갖추고 여기에 인간세계의 보편적인 성정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으로써 자국의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일종의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재치와 기지를 불어넣음으로써 흥미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임혜정(1998), 「만화산업에 나타난 캐릭터 상품의 활성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한창완(1998), 「저패니메이션의 시뮬라시옹에 대한 이데올로기 기능연구」,『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박기수(2004), 『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논형.
김성욱(1998),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예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