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

 1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1
 2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2
 3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3
 4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4
 5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개념적 변화
통합교육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일반학교의 교육 활동에 장애를 지닌 학생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된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선, Kauffman외(1975)는 "통합은 물리적 통합과 함께 교수적 통합,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물리적 통합은 일정 기간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이고, 교수적 통합은 일반학급의 학습 활동에 의미 있는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며, 사회적 통함은 학급 구성원의 일원으로 수용되는 것이다. Guralnick(1982)은 역통합교육(reverse mainstreaming)을 주장했는데 이는 장애 아동이 속해 있는 학교 또는 학급에 비장애 아동을 배치하는 것이며 통합특수교육이라고도 불린다.
Stainback과 Stainback(1992)은 완전통합은 모든 장애 아동들이 장애 유형이나 정도와는 상관없이 일반학급에 종일 포함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대영(2005)은 "사전적 의미를 보면 포함(integration)은 분리된 개체들을 목적에 따라 조합 혹은 단일화하는 것을 의미하고, 통합(inclusion)은 성분이나 묘소로 내포 또는 포함된 상태를 의미한다. 포함은 통합의 개념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급진적 교육개혁주의자들이 주장한 것이며 통합과 포함이란 용어에는 수단과 목적, 과정과 목표, 실제와 철학 등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철학적 배경, 이념 등을 고려하면 포함은 모음식 통합교육으로, 통합은 포함식 통합교육으로 명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소현 등(2008)은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는 장애 아동의 물리적 배치만이 아니라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 정상화(normalization)
완전통합의 철학적 기반으로 1950년대 후반 스칸디나비아에서 비롯되었다. 1950년대 후반, 덴마크 정신지체인을 위한 서비스 단체장이었던 Bank Mikkelson은 정신지체인들도 정상적인 생활방식에 따라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정상화 원리를 처음으로 주장하였다. 이후 스웨덴의 지체 아동을 위한 연합회 위원장인
Bengt Nirje는 정상화의 원리란 가능한 한 사회통합의 규준과 방식에 근접한 일상생활양식과 조건을 제공하고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위하여 장애인들에게 지역사회 내의 정상화된 거주와 직업, 여가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였다. 이와 같은 정상화 개념은 서유럽, 미국, 캐나다 등으로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이를 지지하는 지지자들은 장애인에게 보다 정상적이고 지역사회 중심적인 주자생활과 교육, 직업생활과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것을 제기하였다. 이와 같은 정상화의 원리를 교육에 적용하게 되면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이 가능한 한 비장애인인들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과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장애인들은 가능한 한 정상적인 사회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의 목적에서의 정상화란 장애인을 교육하는 목적이 일반인의 교육 목적과 마찬가지로 좀 더 큰 사회에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그 방법으로는 장애인들도 가능한 한 비장애인의 교육환경과 비슷한 환경에서 교육해야 하며, 비장애인들에게 사용하는 교육 방법과 가장 발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Wolfensberger(1995)는 정상화를 사회적 역할의 안정이라고 재해석한 바 있는데, 이는 사회 구성원은 누구나 저마다 직업인으로서, 배우자로서, 자녀로서 또는 예술가로서 각각의 역할을 지닌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역할은 하나하나가 그 자신의 권리로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많은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그러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역할을 하거나, 활동을 하면서토 무의미한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지적은 장애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치 있는 구성원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학교환경이 긍정적인 변화를 꾀한다면 장애 학생들은 분명 자신들의 탁월함과 실력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을 일탈된 존재나 부족한 존재로 보지 않고 그들도 비장애인들과 똑같이 생활하고, 주어진 역할을 감당하며, 자신의 의미를 찾아갈 수 있다는 정상화는 통합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가 된다.
2. 탈수용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정상화 원리의 확산에 의한 결과이자 수용시설 내부의 비인간적인 조건에 대한 부모와 정신지체 전문가들의 보고들에 의하여 제기되었다. 즉 장애인을 분리된 시설에 수용하기보다는 지역사회 내에서 일반인들과 같이 생활하고 거주할 수 있도록 하자는 움직임의 확산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에 중증장애인들은 시설에 수용하는 것이 보편화된 추세였다. 그러나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쳐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강한 비판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으며,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이들을 분리된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동시키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탈수용시설화라고 부른다. 탈수용시설화로 인해서 점점 더 많은 장애학생들이 가정에서 성장하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내에 작은 규모의 시설들이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탈수용시설화 움직임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해 주요한 역할을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