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

 1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1
 2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2
 3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3
 4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4
 5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5
 6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6
 7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7
 8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8
 9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작가론]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의식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버지의 부재와 억척 모성의 발현

3. ‘엄마 - 딸’의 대립과 화해의 과정

4. 중년 여성의 허무와 자아 찾기의 과정

5. 결론



본문내용
“소설은 성숙한 남성의 형식”(게오르그 루카치, 『소설의 이론』, 심설당)이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이 말은 곧 남성만이 의미 있는 세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사회적명명이기도 하다. 분명 여성과 남성이 함께 역사를 이끌어 왔음이 분명한데, 여성의 존재는 남성에 의해 담론의 장에서는 지워져 버렸다. 그러나 그들이 의미 없다고 배재해버렸던 여성의 성장과 삶에도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하나의 존엄체로서 존재의 의의를 가진다. 그러나 여성은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었던 것처럼 여겨져 왔다. 그래서 그들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터부시 되어왔었다. 박완서 소설에서는 이처럼 오랜 기간 동안 침묵을 강요당했던 여성이 자신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박완서라는 작가가 바로 이 일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거대 담론에 의해 사소한 것이라 무시당했던, 여성으로 태어나 여성이기에 겪는 여성만의 체험에 대해서 박완서는 새로운 의미부여와 함께 역사의 장에 흔적을 새긴다.
박완서는 1970년 40세의 나이로 장편소설『裸木』을 통해 등단한 뒤 현재까지 다양한 관심과 소재로 폭넓은 문학 세계를 보여준 작가다. 그녀의 소설 세계는 다양한 주제로 다양하게 변주 되어왔고 70세를 넘긴 나이에도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현재형의 작가이다. 전쟁과 분단 등으로 인하여 일그러진 개개인들의 삶의 초상, 도시 문명사회의 불모성과 그 안에서의 허위적이고 물신주의적인 삶의 양태, 권태롭고 무기력한 소시민의 일상, 억눌린 여성 현실, 죽음과의 대면과 극복 등 박완서의 문학이 담아낸 세계는 놀랄 만큼 다양하다. 특히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전쟁으로 오빠의 죽음을 경험하면서 박완서가 느꼈을 충격은 그의 작품세계의 중요한 모티프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김연숙․이정희, 「여성의 자기발견의 서사, ‘자전적 글쓰기’」, 『여성과 사회』, 1997.
하응백,「모성, 그 생명과 평화 - 박완서 초기 소설론」, 박완서, 박완서 단편소설전집 2 『조그만 체험기』, 문학동네, 1999.
이은하, 「억척 모성의 이중성과 자아 찾기」, 『한국문예비평연구』, 2004.
박혜란, 「여자다움의 껍질벗기」, 『작가세계』, 1991 봄.
강금숙, 「박완서 소설의 공간에 나타난 여성의식」, 『이화어문논집』,1989.
함윤주, 「박완서 소설 연구」, 동덕여자대학원 석사학위, 1995.